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제적 성과(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의 이익과 소요비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05 / 2020.02.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기업의 이익
1. 종업원들의 동기부여요인
2. 시장점유율의 증대
3. 투자재원의 확보

II. 소요 비용
1. 주주에 대한 책임 문제
2. 경쟁관계
3. 정부의 관여

III. 이익-비용의 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이익-비용의 분석

사회적 책임의 수행에 따르는 이익과 비용을 살펴 본 후에는 사회적 책임의 수행결과로 발생하는 이익이 비용을 초과하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앞에서는 사회적 책임에 따르는 비용과 이익에 대하여 질적인 면을 검토하였으나,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의 수행여부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비용과 이익을 계량화하여 비교 평가를 해야 한다. 물론 여기에는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사회적 책임 수행에 따르는 이익의 계량화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가능한 방법으로 계량화하여 비용과 이익을 검토하여야 한다. 여기서 분석결과 비용이 이익을 초과한다고 하여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포기하여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에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더 적은 비용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한국기업의 평가(경제정의 기업상)
  • 기업은 사회계약 내에서 존립함으로 사적이익부분과 사회적 효익부분의 양면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사적 이익추구가 사회적 효익을 해쳐서는 안 된다.이제 기업의 권력은 막강해졌고 사회전체의 삶의 질은 기업들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도 사회속의 기업이 기업윤리를 통한 사회적 책임 부문을 소홀히 하고 경제적 효율성 중심으로 성장해 온 것이 사실이다.이제 기업 활동의 결과와 함께 그 과정의 정당성에 대한 사회적 평

  • [기업윤리경영] 이랜드 윤리경영 및 사회적 공헌
  • 사회적 책임 또한 마찬가지로 기업의 덩치가 커질수록 사회에 대한 환원의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우선 기업이 윤리경영을 제대로 하려면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로 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윤리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윤리경영이 바람직하기는 하지만 이익을 창출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윤리적으로 경영하는 것이 비용만 지출하고 이윤 창출에는 별 도움이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분석- SK텔레콤, Vodafone(보다폰)의 경영방식과 지속가능경영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매출과 이익 등 재무성과뿐 아니라 윤리, 환경, 사회문제 등 비재무성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는 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려는 경영기법이다. 따라서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가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TBLTriple Bottom Line)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경영은 사회책임경영,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성과- 간접 비용의 삭감LG 그룹은 관리 스태프 등 간접인력이 관리 통제 기능을 버리고 그들의 고객인 현장을 지원하는 본래의 사명을 되찾게 하는 간접비 삭감에 의한 기업체질향상 (Overhead Value Analysis:OVA) 운동을 전개 하였다. 그리하여 LG 화학을 시작으로 OVA 운동이 추진되어 간접인력의 현장에 대한 서비스의 가치창조의식을 높이고 편장에 대한 실제 서비스를 크게 강화하여 30%에 가까운 간접비용의 삭감 효과를 높였다. 6. 기업 문화의 특성① LG의

  • [기업과 사회] 사회적 책임
  • 성과를 공평하게 배분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주주, 종업원, 공급업자, 소비자, 경쟁기업, 금융기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영을 계속 할 때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우선적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책임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적 책임의 수행과정에서 기업과 관련되는 이해관계자집단의 관심을 만족시킬 수 있디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