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윤리]사회적 책임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쟁력 제고
1. 가치적 경영
2. 인간적 경영
Ⅱ. 새로운 시각의 조성
1. 고객지향적 사고의 심화
2. 세계적 시각의 고취
3. 시장경제원칙의 창달
Ⅲ.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
1. 경영혁신
2. 사회공헌 활동
Ⅳ. 결어
본문내용
기업윤리는 기업이 사회 내에서 어떤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먼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의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은 경영의 주체를 주주로 볼 것인가, 이해관계자로 볼 것인가에 따라 그리고 활동범위를 기업으로 국한할 것인가 사회로 확대할 것인가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경영의 주체를 주주로 보고 활동의 범위를 기업으로 국한하는 경우를 생산성 우선 주의라고 하는데 이는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성 우선 주의는 기업은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본업에 충실하라는 것이다. 사회문제에 신경을 쓰는 것은 비용의 상승으로 가격이 올라가고 주주와 고객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는 것이다. 프리드만은 기업은 경제적 성과라고 하는 단 하나의 책임만 있을 뿐이라고 주장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부정하고 있다. 그러나 주주의 이익극대화도 종업원과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의 신뢰에 기초를 두지 않으면 보장 될 수 없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활동은 기업에 국한되지만 그 주체가 이해관계자로 되는 진보주의로 확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기업은 사회생태계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정의와 개념 이해(CSR 등장 배경과 필요성, 긍정vs부정, 효과),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태와 개선 방향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해결과제목차1.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배경1) 부정적 입장2) 긍정적 입장3) 절충적 입장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과 발전과정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5.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과 종류6.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문제7.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쟁점과 과제참고자료기업의

  • [기업윤리] 대기업 총수의 전략선택과 수반되는 책임
  • 책임 기업 윤리윤리경영의 핵심은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에 있다. 신뢰란 기업이 이윤, 법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였을때 구축되는 바, 한국만의 기업적 특징이라 할 재벌이 이러한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재벌의 정점에 서있는 총수가 윤리경영에 최선을다해야 하는 까닭과 요구되는 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주제 선정동기Ⅰ. 기업윤리에 대한 고찰Ⅱ. 대기업의 특성Ⅲ. 사회적 책임과 총수의 역할Ⅳ. 현실과 대응책Ⅴ. 이상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의 의의와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의 의의와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목차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Ⅰ. 과거 이윤창출의 개념Ⅱ. 현대 이윤창출의 개념Ⅲ.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의의2. 기업윤리의 중요성1) 기업역할의 정당성 부여2) 기업활동의 효율성 증대3) 사회적 비용부담의 감소4) 사회의 윤리적 환경조성3. 기업윤리에 관한 국내외 동향1) 국외2) 국내Ⅳ. 자본주의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공정경쟁2. 이윤의 공평한 분배

  • [기업윤리]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PartⅠ. PartⅡ.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Introduction to SKT Change ManagementPartⅢ. PartⅣ. PartⅤ.PartⅥ. 기업윤리와 투명경영다른 회사들의 노력사회봉사 현장체험과목설계Ⅰ.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Week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윤리적 경영의 의미경영활동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문화활동, 기부, 자원봉사 등을 의미제지업체가 식수사업을 하는 것은 기업윤리의 영역이지만, 전자업체가 식수사업을 하는 것은 자선활

  • [경영학]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fp
  • 2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1. 들어가는 말기업이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개별경제의 단위를 말한다. 과거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그 책임이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고용을 창출하여 노동자에게 임금을 지급하고, 또 정부에 세금을 납부하는 것에만 국한되는 것으로 생각되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은 점차 증대하고 있다. 이러한 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