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윤리]사회적 책임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쟁력 제고
1. 가치적 경영
2. 인간적 경영
Ⅱ. 새로운 시각의 조성
1. 고객지향적 사고의 심화
2. 세계적 시각의 고취
3. 시장경제원칙의 창달
Ⅲ.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
1. 경영혁신
2. 사회공헌 활동
Ⅳ. 결어
- 본문내용
-
기업윤리는 기업이 사회 내에서 어떤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먼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의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은 경영의 주체를 주주로 볼 것인가, 이해관계자로 볼 것인가에 따라 그리고 활동범위를 기업으로 국한할 것인가 사회로 확대할 것인가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경영의 주체를 주주로 보고 활동의 범위를 기업으로 국한하는 경우를 생산성 우선 주의라고 하는데 이는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성 우선 주의는 기업은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본업에 충실하라는 것이다. 사회문제에 신경을 쓰는 것은 비용의 상승으로 가격이 올라가고 주주와 고객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는 것이다. 프리드만은 기업은 경제적 성과라고 하는 단 하나의 책임만 있을 뿐이라고 주장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부정하고 있다. 그러나 주주의 이익극대화도 종업원과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의 신뢰에 기초를 두지 않으면 보장 될 수 없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활동은 기업에 국한되지만 그 주체가 이해관계자로 되는 진보주의로 확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기업은 사회생태계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