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성과,] 경영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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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조직의 경영성과
2. 고객 만족 경영
3. 소유주 및 성원의 만족경영
4. 사회 및 환경 친화적 경영

본문내용
1. 조직의 경영성과
1) 재무적 성과: 조직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잘 알려진 기준
기업의 경우 성원들에 대한 보상, 사회적 책임, 대고객서비스 등과 관련있 고, 공기업의 경우에는 투자자와 채권자들간의 신뢰관계 유지와 관련
2) 생산성: 조직 경영의 능률 측정과 동일한 개념의 측정
조직이 주어진 투입으로부터 얻어진 산출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생산성 높아진다.
3) 성장: 1960년대-인력의 수가 많을수록 성공적 경영
오늘날-인력 유지나 감축하여 더 많은 생산, 판매고 달성이 효과적
4) 고객만족: 현재의 고객을 유지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보다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소요되는 비용이 훨씬 더 많다.
ex) 종업원들의 훈련, 수신자부담전화 개설
5) 질(quality): 조직내부의 경영활동, 작업과정, 고객의 판다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
지급계정의 처리과정에서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 재고비용을 절감, 외부고 객의 만족 을 유지, 저원가고품질의 상품 및 서비스 제공, 청결과 산뜻 한 디자인의 제공 등을 위한 헌신적 노력
6) 유연성(flexibility): 자원을 필요에 따라 어느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빠르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조직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환경의 변화 속에 신속한 적응 능력
7) 종업원의 성장과 만족: 조직의 성장과 함께 자신도 함께 성장하게 된다는 종업원의 의식 과 조직의 직무수행시스템 및 보상시스템 등에 만족하고 있는 성 원들에 의해 성공적인 조직이 만들어지고 그것이 고객에 대한 만 족경영으로 이어진다.
8) 사회적 수용: ‘훌륭한 회사’란 경제적 성과도 높고 인간에 대한 관심도 높은 회사
‘훌륭한 조직’은 끊임없는 개선과 능률증진을 통해 경제적 성과를 높일 뿐 아니라 조직내외의 인간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인 수용을 확보하고 환경친화 적인 경영을 하고있는 회사이다.

참고문헌
< 참고도서 >
경영성과와 전략적 관리회계-김양환
기업윤리와 경영성과-유성은
경영성과분석과 기업진단-신재정
경영성과의 전략적관리-김양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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