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이랜드의 윤리경영 및 사회적 공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문 >
< 본문 >
➊ 회사소개
-이랜드의 어제와 오늘
-경영이념
➋ 아름다운 정상(언론등을 통해본 이랜드)
➌ 사회공헌
-이랜드 재단
-사회복지법인 이랜드 복지재단
-아시안 미션
-사회공헌 사례
➍ 지식경영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 사례
➎ 윤리경영
-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 사례
➏ 기업문화
-크리스천 성공관
< 맺음말 >
- 본문내용
-
< 서문 >
- 최근 각 기업의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다. 하지만 기업경영을 제대로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윤리경영이 기업에서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경영자와 임직원이 동시에 윤리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이 같은 윤리경영의 관심이 부쩍 늘었다. 그 것은 정부와 기업에서 뇌물 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 책임 또한 마찬가지로 기업의 덩치가 커질수록 사회에 대한 환원의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우선 기업이 윤리경영을 제대로 하려면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로 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윤리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윤리경영이 바람직하기는 하지만 이익을 창출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윤리적으로 경영하는 것이 비용만 지출하고 이윤 창출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기업의 절대적 사명은 이윤창출이며 윤리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의 실현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이라는 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윤리경영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이다. 전경련이 2001년과 2002년 두 차례에 걸쳐 기업윤리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두 번의 조사 모두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들이 그렇지 못한 기업들보다 주가 상승률과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윤리경영의 올바른 실천을 위해서는 기업의 조직 문화로 윤리경영이 녹아들어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구성원들과 공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윤리경영은 단순히 경영 기법보다는 구성원들 사이의 내재된 의식이며 가치이기 때문에 참여와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기업의 윤리적인 활동에 대해 구성원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자유롭게 대화하는 분위기는 윤리경영의 실천을 촉진한다. 종업원들이 해당 업무에서 부딪치는 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구성원들끼리 혹은 상사와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 갈 수 있는 개방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을 때, 윤리경영은 하나의 조직 문화로 승화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이다. 경영학자 캐롤이 제시한 그대로 기업은 네 가지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으며 경제적 이윤창출과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그것이다. 이중 우리가 이랜드사를 통해 살펴볼 사례들은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의 범위 안에 있는 것들로서 기업이 이윤창출과 법률준수이외에 가져야 할 항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본문에는 이랜드사의 각종 사회적 환원활동들에 대한 예와 기업 문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것이며 맺음말에 이랜드사의 어두운 면까지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이랜드사람들/ 남동희/ 1993/ 다름원
www.eland.co.kr
유통 성공학 : 경영사례와 새 전략 짜기 / 설봉식/ 글로벌컨설팅그룹/ 2004
선진기업의 신경영사례/ 이순철 지음/ 시그마인사이트컴/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