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구현을 위한 방안(환경적 측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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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지속가능경영의 대두
□ 환경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한 경영의 개념
□ 환경 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
□ 사례를 통해 바라본 환경 경영의 중요성
□ 삼성중공업 실적
□ 2007년 12월 태안 기름 유출 사건
□ 삼성 기업이미지의 변화
□삼성의 태안기름유출 사건 이후 대처 모습
□ 환경적 측면의 지속가능경영 구현을 위한 방안
□ 결론

본문내용
¶ 기름 유출 사건으로 인하여 계열사 하나의 과실이 전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삼성의 태안기름유출 사건 이후 대처 모습
-삼성은 국내 일류 기업의 모습과는 어울리지 않는 ‘책임 떠넘기기’ 의 모습으로 일관하며 피해액만 4200억 원 정도 추정 되지만 지역발전기금으로 1000억 원을 내놓겠다는 것은 주민 정서를 제대로 감안하지 않은 것이다. 이런 삼성의 무책임한 모습들로 인하여 삼성의 소비자를 포함하여 모든 국민들은 삼성이라는 브랜드에 실망감을 표현하였고, 그것은 불매운동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하였다.
¶사건 발생 이후로 삼성의 적절치 못한 대응방식이 문제가 됨

□ 환경적 측면의 지속가능경영 구현을 위한 방안











그래서 우리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구현 방안은 지속경영을 위한 ‘사회적 공익 주체와의 협력을 통한 지속적인 실천프로그램’ 의 개발이다. 위의 사례는 유한킴벌리의 대표적인 공익적인 캠페인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지금의 경우 지속경영,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1980년 초반에는 그 인식과 활동은 상당히 미미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1980년 초반부터 20년이 넘게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집행해 온 결과 처음에 정작 나무를 가장 많이 베는 기업의 부정적인 인식이었지만 지금은 열심히 나무를 심고 있다는 도리어 자연을 생각하는 회사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을까? 신뢰감을 얻어낸 것이다. 즉, 유한킴벌리 기업에 대한 확실한 믿음을 이러한 캠페인으로 만들어 낸 성과이다. 물론, 원래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이미지로 구축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은 상당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제품의 품질 개발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요인이다. 이제는 제품, 즉 경제적 성과에만 매달려서는 장기적으로 성장하기는 힘들다.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이 단순히 이윤추구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에 대한 책임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지속가능경영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해야 한다. 이러한 성과는 하루 이틀만에 달성되는 일이 아닌만큼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렇듯 꾸준히 캠페인을 수행할 경우에는 지속가능경영을 구현하는데 핵심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결론
앞에의 여러 내용이 보여주듯이 지속 가능한 경영은 이미 기업들에 있어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의 요소가 된 것 같다. 하지만 지속 가능한 경영의 도입에 앞서서 기업들은 좀 더 치밀하게 기업 내부와 외부의 상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단 기업 내부적인 요소로서 막대한 초기 자본이 든다는 것이다. 생산 공정의 변화라든지 환경적 제품의 R&D투자 그리고 사회적 책임에 따른 부가적인 소비 등 그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가 구축되기 까지 소비되는 자원과 그 이익은 얼마인지, 즉 기업이 감당 할 수 있는지를 따져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지속 가능한 경영으로 체질개선이 가능한 기업들은 재정적으로 건강한 기업 또는 오랜 기간 동안 준비를 해온 기업이 더 유리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또한 중요한내부적인 요소로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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