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NHN㈜와 야후(Yahoo!)의 해외진출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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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목적
2. 기업선정이유

Ⅱ. (주)NHN에 대하여
1. 기업연혁 및 경영방침
2. 사업영역
3. 국내시장점유율

Ⅲ. NHN Japan으로
1. NHN Japan
2. 해외진출배경
3. 해외진출과정

Ⅳ. NAVER Japan
1. 일본 포털사이트 시장분석
2. 네이버의 일본진출전략

Ⅴ. 성과분석 및 결과
1. 유효한 전략
2. 무효한 전략
3. Naver의 일본진출결과

Ⅵ. Yahoo!의 경우
1. Yahoo!의 기업소개
2. Yahoo!의 일본진출전략
3. Yahoo!의 일본진출결과

Ⅶ. 결과비교
1. Yahoo!의 강점
2. NAVER의 패인

Ⅷ. 결론
1. NAVER의 일본 재진출
2. 전략 수정 및 보완
3. 마무리
본문내용
2. 기업선정이유

NHN은 현재 검색포털 네이버와 인터넷게임포털 한게임, 어린이전용포털 주니어 네이버, 온라인기부포털 해피빈 등 유명한 포털사이트를 다수 운영하고 있는 주식회사이다. 우리나라가 현재 인터넷 강국이라고 불리는 것도 이러한 포털사이트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초기의 포털사이트 서비스의 목적은 다수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하여 온라인 광고 수익을 내는 것을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으로 삼았었다. 하지만 현재는 프리미엄 서비스라는 개념을 새로 도입시켜 자체적인 콘텐츠와 서비스에 부가적으로 과금을 하는 형식의 유료화를 시작하여, 보다 진보된 형태의 매출구조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해나가고 있는 상태이다. 포털 서비스는 과거 검색 위주의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콘텐츠의 다양화를 통해 종합적인 미디어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현재 그 어떠한 언론 매체 중 포털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매체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 사실만 보더라도 그 위력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포탈은 포괄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으로써 정보획득은 물론 한 사이트 내에서 오랜 시간 점유하는 소비자들을 만들어냈으며, 이는 온라인 광고 사업에도 직접적이고도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네이버는 이런 개념에서 포털사이트의 최적 성장 모형을 구축하고 있다.

(기준업종) GICS 인터넷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첨부 3 국내 포털사이트 시장의 자산규모 차이
출처: 네이버 증권(http://stock.naver.com/)

GICS 인터넷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 NHN의 자산총계 그래프이다. 네이버는 다른 포털 사이트보다 월등히 높은 자산총계를 자랑한다. 이 말은 곧 NHN이 시장에서 매우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NHN은 검색엔진 부문에서 독보적으로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NHN의 지난 해 매출은 5733억 원, 순이익은 1519억 원으로 올해 1분기 매출 1996억 원, 순이익 623억 원으로 순조롭게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네이버는 국내 최대 수준의 포털사이트이다. 그 점유율은 다른 기업이 넘볼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이며 굳건하다. 이러한 네이버가 우리나라와 매우 비슷한 환경과 문화를 지닌 일본에 진출한다니, 그 추이가 기대되지 않을 수 없다. 검색 점유율은 2003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여 2005년 11월에는 다음: 12.17%, 야후코리아: 6.73%, 엠파스: 5.55%와 비교할 때 대단한 수치인 68.72%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고 2006년 말에는 78%까지 치솟는 기염을 토해냈다. 참고로 네이버의 2009년 12월 점유율은 65.31%였다.


첨부 4 일본의 인터넷 검색/포털/커뮤니티 분야 트래픽 성과지표
일본 내 검색/포털/커뮤니티 사이트의 이용자 수와 총 이용시간을 기록한 지표
출처: 코리안 클릭(http://www.koreanclick.com/)

하지만 이 첨부를 보자. 위는 일본의 인터넷 검색, 포털, 커뮤니티 분야 트래픽 성과지표를 나타낸 표이다. 현재 일본 검색서비스 시장 내에서 점유율 50% 정도를 점하고 있는 야후 재팬은 일본 최대의 포털사이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용자수와 이용시간은 전세계에서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구글을 압도적으로 상회한다. 그에 반해 네이버는 44위에 머무르고 있다. 비록 전년동원대비 성장률이 굉장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이룩한 성과에 비하면 비참할 정도의 성적이다.
왜 네이버는 일본에서 큰 성과를 보고 있지 못한 걸까? 우리나라와 일본은 사회문화적으로 공통점이 많다. 분명 다른 문화권의 나라보다 진출하기 용이했던 점이 없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지부진한 성적의 원인에는 시장분석, 전략, 마케팅 등, 기업의 해외진출에 필요한 요소 중 어떤 것이 분명 잘못되어있음에 틀림이 없었다. 우리의 기업선정은 이러한 작은 의문에서 시작하였지만, 기업과 시장의 조사와 전략 및 마케팅의 분석까지 단계별로 차근차근 그 과정을 진행해나가면서 두 번에 걸친 네이버의 일본진출에 대해서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사이트>
 NHN(http://www.nhncorp.com/)
 네이버(http://www.naver.com/)
 NHN 내부자료
 네이버 재팬 모바일
(http://inside.naver.jp/mobile/)
 네이버 재팬 툴바
(http://toolbar.naver.jp/)
 네이버 재팬 픽
(http://pick.naver.jp/)
 한게임 재팬
(http://www.hangame.co.jp/)
 야후 재팬
(http://www.yahoo.co.jp/)
 BIGLOBE search
(http://www.biglobe.ne.jp/)
 livedoor(http://www.livedoor.com/)

<백과사전>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위키피디아 재팬
(http://ja.wikipedia.org/)

<통계 사이트>
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 eMarketer
(http://www.eMarketer.com/)
 코리안 클릭
(http://www.koreanclick.com/)
 Alexa(http://www.alexa.com/)
 GA-Pro
(http://www.webcreate.ga-pro.com/search.html)
<공식기관>
 일본 경제 산업성
 인터넷 마케팅협회

<보고서 자료>
 아카마이 - 2009년 4/4분기판 [인터넷의 현상] 리포트
 가정과 기업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15세 이상 네티즌 대상으로 조사한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 comScore, 2009년 12월
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 - 2005년 해외 디지털 콘텐츠 시장 조사
 넷트레이팅스, 넷 이용 동향조사 [Net View] 의 데이터
 네이버 공화국, 김태규•손재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년
 NHN의 글로벌 일기: 한게임 재팬의 일본시장 진출기를 중심으로

<전문 리뷰>
 ACROFAN(ww.acrofan.com/)
 오프리넷
(http://offree.net/plugin/print/?id=2421)

<신문 및 뉴스>
 아이뉴스24
 지디넷코리아
 디지털타임스
 전자뉴스
 연합뉴스
 이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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