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분석]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소비자 지각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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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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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기존의 마케팅 전략 – STP
기존의 마케팅 전략 – 4p MIX
2. 본론
접근의 시각과 가격적인 접근
가격적인 접근에서의 분류
기아, 현대 동급 차종간 가격 차이에 관한 질의
가격 범위와 가격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이유와 시장 가치
오피러스의 시장 진입시기에 대한 질의
대중에 대한 2 차 설문 조사 –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
대중에 대한 2 차 설문 조사 – 어떤 대안이 나타나는가 ?
사용자에 대한 3 차 설문조사
3. 최종 대안
설문지 양식과 인터뷰 내용 요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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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ation
2차 자료 수집 결과를 볼때 ‘오피러스’는 대형차 시장을 준대형,대형,초대형 승용차 시장으로 세분화하여 대형 승용차 시장을 공략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에쿠스, 체어맨 ,그랜저XG,다이너스티 의 위치를 살펴볼때 그랜저XG,다이너스티는 준대형급에 속하며 에쿠스,체어맨은 초대형급에 속한다. 자동차가 사회적 직위의 표현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때 ‘오피러스’는 대중화된 그랜저 XG를 타기에는 조금 가벼워 보이며 에쿠스를 타기에는 경제적,사회적으로 힘겨운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출시되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으로 30대에서 50대의 CEO, 사업가로 세분화 하였으며 구매 행동 성향적 측면서 대형 승용차의 오너형 운전자와 개별 운전기사를 둔 부분으로 세분화 하였다. 사회 계층측면에서 월소득이 700만원 이상되는 상류층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Targeting
'오피러스‘의 주 타겟은 30대에서 50대의 CEO , 사업가 이다. 또한 월 소득 7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 특히 오너형 운전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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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고급화 소비 분석 - 삼성경제연구소
미래 유망상품 키워드 - 삼성경제연구소
외부 문서 및 인터넷 자료 -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사내 판매팀 교육용 문서
VIP마케팅홈페이지 - www.vipmarketing.re.kr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대우자동차 홈페이지
삼성자동차 홈페이지
통계청 홈페이지
각 언론사별 오피러스 관련 2003 7 월부터 11 월말일까지의 기사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인터뷰 및 통계자료 -
기아자동차 마케팅총괄본부 국내상품팀 정선교과장과의 인터뷰
기아자동차 영업소 동수원지점 김영진과장과의 인터뷰
지각도 작성을 위한 설문지
오피러스 인지도 조사 및 브랜드 자산 파악을 위한 설문지
오피러스 품질 조사를 위한 설문지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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