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통화시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 절 유로달러 및 유로통화의 개념
제 2 절 유로 통화시장의 구조
1. 유로 통화시장의 구성
2. 유로뱅킹
3. 유로 통화시장의 지역적 분포
4. 유로통화시장의 역할
제 3 절 유로통화시장의 생성과 발전
1. 유로통화시장의 기원
2. 시장확대의 배경
3. 유로시장의 발전
4. 유로통화시장의 주요 특징
제 4 절 유로통화시장의 금융상품
1. 예금상품
2. 대출상품
제 5 절 유로통화시장의 금리
1. 예금금리
2. 대출금리
3. 유로통화 금리의 기간구조
- 본문내용
-
제 1 절 유로달러 및 유로통화의 개념
유로달러(Euro dollar)란 초기에 유럽에 소재하는 은행에 예치된 미 달러 표시예금을 의미하였으나 현재는 보다 광범위하게 미국밖에 있는 은행(이 은행은 외국은행일 수도 있고 미국은행 해외지점 또는 IBF라고 불리는 특별계정일 수도 있다)에 예치되어 있는 미 달러화 표시예금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는 Eurodollar를 External dollar 또는 Xeno dollar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싱가폴 또는 홍콩 은행에 예치되어 있는 미 달러화 표시예금도 유로달러에 해당된다. 그러나 근래에는 보다 광범위하게 해석하여 미국 밖에서 거래되는 달러로 표시된 금융자산 및 부채를 지칭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유로 달러란 용어보다도 유로 통화(Euro-Currency)란 말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유로 통화란 어떤 국가의 통화가 자국 이외의 은행에 예치된 경우 이 예금과 유로달러를 총칭하는 것이다. 유로 통화는 집시 커렌시(gypsy currency)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로 달러의 기본적 특징은 첫째, 미달러화로 지급해야 할 단기부채라는 점 둘째, 미국이외의 지역에 있는 은행의 채무라는 점에 있다.
유로 달러시장은 유로 달러자금의 소유자로부터 단기자금을 예수 받아 자금의 최종수요자에게 대출하는 중개시장 또는 유로 달러자금을 차입․대출하기 위하여 은행간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금융시장을 의미하는 것이나 일반적으로 후자만을 지칭한다. 유로 달러는 미국 달러와는 별개의 통화가 아니고 미국내에서 통용되는 달러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가치를 가진다. 미국달러와는 지리적으로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내에서 미 달러에 적용되고 있는 예금이나 대출 이자율과도 차이가 있게 된다. 즉, 금리나 각종 규제 세금 정책상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유로 달러시장은 특정지역의 시장을 의미하지 않고 세계 각국에 존재하고 있지만 런던이 그 중심지로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국제금융시장으로서 어떠한 정부나 국제기관의 감독과 통제를 받지 않으므로 지급 준비율, 예금보험 등이 적용되지 않고, 원천징수세도 부과되지 않는다. 둘째로, 유로시장에는 일반금융시장과 같이 시장을 통제하는 중앙은행이 없다. 이것은 유로시장에는 최후의 자금공급자(last resort)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로, 유로시장 자체가 결제기구를 갖고 있지 않다. 유로거래는 각각 그 통화 본국에서 결제된다. 예컨대 우리나라 은행이 영국은행으로부터 유로 달러를 차입하였을 때 그 자금은 뉴욕에서 결제된다. 넷째로, 유로시장거래는 원칙적으로 무담보 신용거래이다.
- 참고문헌
-
국제금융시장 / 무역금융사 / 신상기 저 / 2003년
국제금융시장의 발전과 성과(논문) / 한국개발연구원 / 김재원 저 / 1991년
최근 국제금융환경변화와 국제금융시장 동향(논문)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편집부외 저 /1998년
재무학 / 박영사 / 이필상 저 / 2004년
통화금융론 / 박영사 / 김시당 저 / 2004년
금융시장의 이해 / 범한서적주식회사 / 심경섭 저 / 2005년
금융시장과 금융상품 / 연암사 / 이요섭 저 / 2005년
글로벌경영(제3판) / 박영사 / 장세진 저 /2003년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tju***
(2011.06.05 12:22: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