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도요타 렉서스 성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 요
Ⅱ. 환경분석
Ⅲ. STP분석
Ⅳ. 4P 분석
Ⅴ. 마케팅 관리활동
Ⅵ.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개 요
자동차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종종 스포츠에 관한 이야기보다 대화를 더 부드럽게 풀 수 있는, 몇 안 되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다. 우리 모두는 좋아하는 차에 대한 이야기 하나씩은 간직하고 있다. 그 중에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거대한 신화라고 까지 일컬어 지는 렉서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도요타자동차의 고급차 사업부 렉서스는 10년의 기간 동안 농담과 조롱의 대상에서 세계 최고의 차들 틈에서도 뛰어난 품질로 인정받는 벤치마크 업체로 거듭났다. 렉서스 모델들은 그 어떤 자동차 브랜드보다 더 많은 J.D. 파워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지난 6년 연속 미국 시장에서 수입차와 미국차를 통틀어 가장 높은 판매량을 올리는 고급차의 타이틀을 고수했다. 우리는 이러한 렉서스의 마케팅 성공전략을 ‘Marketing Process’, 즉 ‘외부환경 분석 -> STP분석 -> 4P변수 -> 마케팅 관리활동’ 과정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환경분석
도요타사의 렉서스가 8, 90년대 미국시장에서 폭발적인 성공을 거둔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80년대 당시 도요타사가 처해 있던 환경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시장 내 고객이 갖고 있는 need와 want를 경쟁자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해줌으로써 해결해주는 과정이 바로 마케팅이며, 고객의 need와 want는 시장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도요타사를 둘러싸고 있던 80년대의 거시적인 환경을 먼저 분석하고, 이에 대처하던 경쟁업체들의 행태를 미시적인 환경으로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거시적인 환경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이른바 ‘빅3’의 실패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우리는 도요타 렉서스가 미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한 단서를 어느 정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미쉐린 메이너드 디트로이트의 종말: 인디북, New York through Eric Yang Agency, 2003
체스터 도슨 렉서스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거름, KCC, Seoul, 2004
밥 슬리와 렉서스 신화 창조의 비밀: 동양문고, Oriental Books, Seoul, 2004
5월 16일자 한국경제신문
5월 17일자 한국경제신문
www.toyota.com
www.lexu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