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일본 의약품 업계의 마케팅·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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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업계의 개요
1. 업계의 역사
2. 시장상황
3. 시장특색
4. 업계동향과 신규잡입
5.바이오 테크놀로지 응용시장

Ⅱ. 의약품업계의 마케팅 구조 및 전략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프로모션

Ⅲ. 대중약 시장을 중심으로 한 광고전략
1. 대중약 시장 개요
2. 대중약 시장의 돌풍 - 위장약 H 브로커
3.드링크제 시장 각사의 광고전략

Ⅳ. 국제전개 및 주요기업의 전략
1. 국제전개
2.주요기업의 전략 및 국제전개

본문내용
Ⅰ.업계의 개요
일본의 의약품 산업은 1970년대 이후 일본의 복지정책의 확충에 따라 그 산업규모는 급격한 확장을 계속해서, 현재에는 [6조엔 산업]이라고까지 불리워지고 있다.
두 번에 걸친 오일쇼크로 일본 경제가 난항을 맞이하여, 타산업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을 때에도, 두자리 성장이라는 고도성장을 계속하여 [불황을 모르는 산업]이라고까지 불리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 순풍에 돛단 듯이 순항을 거듭해오던 이 업계에도, 타산업이 오일쇼크의 악몽에서 겨우 재기하려 할 쯤에 시대의 조류에 역행하듯 짙은 암운이 드리워지기 시작했다.
일본의 高복지정책이 재정난으로부터 막다른 곳에 다다른 의약업계에 억제책을 적용시켜 더욱 숨통을 조이는 결과를 초래했다. 불황의 영향을 전혀 모르는 이 업계에도, 국가의 의료·복지정책 변화라는 한가지에 업계가 좌우되는 모순을 갖고 있는 것이다. 노인 보호법의 개정에 이어지는 약가인하·거기에 신약의 재심사·재평가와 승인이 점점 엄격해지고 있다.
1980∼1990년대에는 세계적인 M&A 열풍이 일어 의약업계는 재편의 소용돌이 속에 있고, 외자기업의 일본시장 공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기업의 존망을 건 약육강식
참고문헌
1) 약사핸드북'97 - 악업신보사 97년
2) (브레인) - 誠文堂新光社 97년
3) 日經産業新聞 - 日經新聞社 97년
4) 日本의 Big Business - 제약기업 - 大月書店 97년
5) Bio업계 (産業界시리즈) - 敎育社新書 97년
6) 5년후의 의약품 업계 遠藤 降 - ぱる출판 97년
7) (의약품산업신시대) 東 營一 - 日本能率協會 Management Center 93년
8) [현대 일본의 산업별 마케팅] 吳崎眞 - ナカニッカ출판 94년
9) [의약품 업계] 勝 敏彦 - 교육사 97년
10) [의약품 마케팅] 佐賀國一 -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94년
11) (제약기업의 국제전략)동영 - 二基출판 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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