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박카스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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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박카스의 성공
1. 동아제약 박카스 소개
2.'박카스 신화‘를 이룬 동아 제약
3. 박카스의 성공요인 분석

Ⅱ. 마케팅 조사
1. 마케팅 조사의 5단계
1) 문제의 정의
2) 조사 계획 작성
3) 조사 실시
4) 조사결과의 분석 및 해석
5) 의사결정

Ⅲ. 박카스의 위기와 극복 방안
1. 박카스의 위기
1) 웰빙 트렌드
2. 극복 방향과 향후 대책
1) 박카스의 노력
2) 우리가 제시하는 방향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박카스의 성공

1. 동아제약 박카스 소개

1) 동아제약
▷창립일 : 1932년 12월 1일
▷자본금 : 493억원
▷주식수 : 9,869,000주
▷직원수 : 2,000여명

2) 연혁
<1930~40년대>
1932. 서울 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창업
1949. 동아제약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

<1950~60년대>
1957.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 현대식 공장과 사무실을 신축
각종 제약기계를 독일에서 도입해 페니실린, 스트렙토마이신 등의 항생제를 생산
1959. 광범위항생제 가나마이신을 생산
1963. 종합 자양강장제 박카스-디 생산
1967. 매출액 국내제약업계 1위 부상

<1970년대>
1970. 주식을 공개, 자본금을 7억 5천만원으로 증자
1977. 연구소 발족
1978. 최신 반합성 페니실린 계열의 탈암피실린 합성 성공

<1980년대>
1980. 안양에 GMP 공장 건립
1981. 베타락탐계 항생물질 제조방법으로 발명대상 수상,
박카스-디 미국에 처녀수출
1982. 반월에 효소공장 신축
1985. 업계최초 KGMP 적격업소 1호 지정
1987. 수출 1000만 달러 돌파
1988. 1988 상갈에 최신 KGLP 연구소 준공
1989. 1989 청도진아유리유한공사 중국 현지법인 설립


<1990년대>
1992. 동아아메리카 미국 현지 법인 설립
1991. C형 간염진단시약 개발
1993. 인성상 호르몬 개발, 2세대 AIDS 동시 진단시약 개발
1994. 박카스에프 매출 1000억 돌파
비마약성 진통제 특허 일본에 수출, AIDS, C형 간염동시진단시약 개발
1995. 중국 소주강보익 식료 유한공사 설립
1996. 중국강소성 오강시에 박카스에프 공장 준공

<2000년대>
2000. 천안공장 KGMP 허가취득, 반월공장 BGMP 시설 기준 취득,
한국얀센에 항진균제 이트라코나졸 제조기술이전예약 체결
2001. 국내최초 브랜드 역사책 박카스 40년사 발간
회사채와 기업 어음 신용등극 각각 BBB와 A3로 상향,
<주주중시경영 우수기업> 상 수상
2002. 천연물 신약인 위염치료제 스티렌 시판허가 취득
제약업계 최초로 매출 5000억원 돌파
2003. 대표이사 강문석 사장 취임(제 5대 사장), 중국합작회사 무한동화제약유한공사 설립
2004. 강신호 회장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취임
2005. 대표이사 김원배 사장 취임(제 6대 사장), 발기부전 치료제 자이데나 출시


2.'박카스 신화‘를 이룬 동아 제약

▷ 1961년 동아제약은 현재 발전의 기반이 된 박카스를 발매했다. 강신호 회장이 독일 함부르크 시청 지하 홀 입구에 서 있던 술과 추수의 신 바커스 (디오니소스)에서 이름을 따온 박카스는 1963년 드링크제로 재발매한 후 과감한 마케팅 전략으로 1964년 드링크제 시장에서 1 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박카스의 기록적인 신장은 이후 놀라운 수치로 나타내고 있다. 65년 980만병이던 판매량이 66년에는 3100만병으로 다시 70년에는 7600만병으로 지속적인 급신장을 계속하고 67년 이후 동아제약은 제약업계 1위 기업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2005년까지 박카스는 153억병이 넘게 팔렸고, 지금까지 팔린 박카스 병의 길이를 더하면 지구를 45바퀴 돌고도 남는다.


참고문헌
▷ 도서 박카스 40년-그 신화와 광고 이야기(신인섭,2001,나남)
▷ 웰빙 마케팅 (김영한, 임희정 공저 2003, 다산북스)
▷ 마케팅 조사 원론 (안광호, 임병훈 공저 2006 4판, 학현사)
▷ www.bacchusd.com
▷ http://www.dong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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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사의 배경 :지금까지 팔린 병이 149억병, 팔린 병으로 지구를 돈다면 44바퀴, 1963년 당시 자장면의 값과 똑같은 40원. 이것이 45년 동안이나 국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1위의 자리를 지켜오던 박카스의 역사이다. 종합강장영양제라는 표지를 내걸고 의약품으로 판매되던 박카스는 2002년 2157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03년 1830억원, 지난해 1672억원을 기록하는 등 매출이 계속 줄어들다가 올해에는 2001년 출시된 비타500에 밀려 몇 십년간 고수해온 1위의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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