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박카스의 역사,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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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과제선정 이유

Ⅱ박카스의 역사
1. 동아제약에 관하여
2. 박카스의 탄생
3. 박카스 제품의 변화
4. 차별화 전략 - 대량판매는 대량 광고로

Ⅲ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1. 브랜드 마케팅이란?
2. 브랜드의 힘

Ⅳ 브랜드 이미지 변화 첫 번째 <새한국 시리즈>
1. 매체의 변화
2. 그 밖의 변화와 'IMF한파‘
3. 변화의 필요성
4. SWOT 분석
5. 4P분석
6. 마케팅의 성공

Ⅴ 브랜드 이미지 변화 두 번째 <젊은날의 선택>
1. 변화의 배경
2. 타겟 확장
3. 새로운 마케팅의 도전과 성공

본문내용
Ⅰ 과제선정 이유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우리 조는 그전에 다른 아이템으로 “따봉”이란 광고카피로 유명한 델몬트 쥬스와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몰고 있는 싸이월드에 대해서도 생각 해보았었다.
델몬트 쥬스의 따봉이라는 광고는 크게 성공하였으나 매출은 하락하였고 경쟁사인 선키스트의 매출이 오히려 늘어나는 현상이 생겨 마케팅 실패사례였다. 이에 흥미를 느낀 우리였지만 워낙 오래된 사례라서 자료가 불충분하였고, 싸이월드는 몇 명의 조원들이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 크게 인기는 있으나 아직 대중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적합하지 않아 포기하였었다.
박카스는 40년 동안 계속 생산되어왔고, 약국에 가서 그냥 피로 회복 제를 달라고 해도 우리는 “박카스 주세요”라는 말을 할 정도로 대중적이기 때문에 마케팅이 크게 성공했다고 판단하여 박카스를 우리조의 아이템으로 선정하였다.
우리는 시험기간에 공부를 하다 피곤하다 싶으면 으레 “박카스 한 병 마시자” 라고 생각한다. 모든 피로회복제는 왜 박카스로 통하는 걸까? 청량 음료가 마시고 싶으면 콜라가 먼저 생각나고 운동화 하면 나이키가 떠 오른 것은 왜일까? 하는 생각을 하던 중 우연히 새롭게 제작된 박카스 광고를 보았다. “젊은 날의 선택 박카스”란 광고 카피를 보고 오랫동안 대중들에게 사랑 받아온 박카스가 왜 젊은 사람들을 주 타겟으로 광고전략을 펼치는지, 이러한 전략이 박카스 매출에는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에 대해 궁금하게 되었다.
그리고 어떠한 마케팅 효과에 의해 20대와는 조금은 거리가 있는 피로회복제인 박카스가 전혀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고 우리 젊은이들 사이에 자리잡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Ⅱ박카스의 역사

1. 동아제약에 관하여
1932년, 위생용품 도매업으로 출발한 동아제약은 10 여평의 작은 점포에서 의약품 취급을 시작으로 비록 규모는 작았지만 나름대로의 좋은 의약품을 질병으로 고통받는 국민에게 공급한다는 큰 사명감을 가장 출발하였다. 해방 후에는 독일로부터 각종 최신 제약기기를 들여와 페니실린, 스트렙토바이신 등 본격적인 의약품 생산에 나서기 시작하여 1959년에는 광범위항생제인 가나마이신을 생산하게 된다.
그리고 제약회사에서 환경사업까지 생명을 위한 한길을 걷고 있다.
현재 동아제약은 각종 항암제와 첨단 진단시약, 유전자 재조합을 이용한 신제품의 개발을 통하여 인간이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건강낙원을 향해 노력하는 한편,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의 향상과 편리함에 기여하고자 OCT 제품 및 건강, 생활용품까지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사업영역을 더욱 넓히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70여전전 작은 출발의 큰 뜻을 오늘에 이어가는 일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 주요연혁
1932. 서울 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창업
1949. 동아제약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
1963. 종합 자양강장제 박카스-디를 생산
1967. 매출액, 국내제약업계 1위 부상
1971. 청량음료 [오란.씨] 를 발매하여 식품업계에 진출
1972. 판매관리 및 재고관리를 EDPS 화
1979. 식품사업부를 분리하여 동아식품주식회사를 설립
1981. 박카스-디 미국에 처음수출
1983. 미국 존슨 앤드 존슨사와 합작으로 (주)한국 존슨 앤드 존슨 설립
1987. 생활용품사업부 발족 / 수출 1,000만 $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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