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orts산업의 발전과 기업스폰서쉽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연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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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sports산업의 발전과정과 그로인하여 기업의 대외적 이미지 향상을 위한 스폰서십의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이 스포츠의 발전과정과 기업의 스폰서쉽의 실태 및 효과와 영향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조별 보고서로 만점 받은 자료입니다. 자료 내용, 구성 모두 품질 우수하구여 좋은 점수 받으실수 있으실꺼에요~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1 . 연구의 목적
2. 게임 산업의 개요
3 . 연구의 방법 및 범위

II .본 론
1..국내 게임산업의 현황
(1) . e-sports산업의 특성과 현황 및 발전과정
1). 게임 산업의 특성
2). 게임 산업의 현황과 추세
3). 게임 산업의 발전

2 . 현재 e-sports산업의 규모
3 e-sports산업을 후원하는 기업

4 . 이론적 배경
(1) . 스포츠 스폰서십
1.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와 목적
2. 스포츠 스폰서십의 종류
3. 스포츠 스폰서십의 필요성
4.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

(2). 기업의 이미지
1. 기업 이미지의 의의
2. 기업이미지의 중요성과 역할

III.. 결론
1. 연구결과
2.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 발전 전망과 전략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I. 서론
1 . 연구의 목적
게임이 국내에서 마케팅의 새로운 툴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바로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 덕분이다. 지난 9년 동안 국내 최고 인기게임으로 군림해온 이 게임은 ‘e-sports' 즉, 프로게임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며 게임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을 크게 높였다. 단일 경기 10만 관중시대를 열며 일반 프로 스포츠를 능가하는 동원력을 확인시켜준 프로게임은 프로게이머와 프로게임단, 게임방송의 영역까지 확대되었으며 일부 마니아적 문화 코드에서 대중적 확장기로 접어들면서 가장 관심을 쏟는 곳은 바로 기업들이었다. 소비자와 밀착될 수 있는 마케팅의 수단으로 프로게임을 활용하고 나선 것이다. 기업들의 가세로 프로게임의 규모 및 내용도 성장세를 달리면서 국내는 물로 해외의 영역까지 각종 경기가 본격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기업들이 유명프로게이머를 영입해 프로게임단을 창단하고 프로 게임리그를 후원하기 시작한 것이다. 프로게임단의 연간 운영비는 인기 프로스포츠에 비하면 지극히 적은 금액에 불과하지만, 프로게임단 후원을 통한 마케팅 효과는 이미 언론에서 어마어마하다고 발표된 바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정에 있는 프로게임단 산업에 있어서 프로게임 유저들의 프로게임단을 선호하는 요인을 찾고 프로게임단을 후원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효과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기업의 규모와 프로게임단의 성적에 따라 분석한 결과, 프로게임단을 선호하는 요인은 기존의 스포츠와는 달리 특정프로게이머 소속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프로게임단을 후원하는 효과가 컸다. 그리고 또한 프로팀의 우승은 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프로게임단을 후원함으로써 기업들이 갖게 되는 10가지 이미지에 대한 측정 결과 모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로써 후원이 기업의 마케팅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증명 되었다.
이러한 좋은 마케팅 수단에 현재 많은 기업들은 투자를 계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투자에 적극 나서는 기업들도 많다. 기업들의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충분히 예측할 수 있으며 이는 프로게임이 계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말과 같다. 이는 계속적으로 기업과 프로게임의 공생 관계를 예측할 수 있다.
2. 게임 산업의 개요
게임 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게임의 상호작용(Interactive) 특성과 고도의 심리적인 자극 능력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또한 게임 산업은 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정서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산업이다
참고문헌
정문경, 「21세기 첨단문화산업,컴퓨터게임:'상상력이 돈'오락산업에 우수두뇌가 몰려온다」, 정보화사회, 2000.11)
주정규,「게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및 비전: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집중 육성해야」, 문화예술, 2001.3
주정규, 「게임디자인 기초」, , 2000. 2
이효례, e-스포츠 스폰서십의 이벤트태도와 기업태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서울, 2006
안명주, 프로게임단 후원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추계예술대 문화예술 경영대학원, 서울, 2005
최현정. 국내 e-스포츠의 생성과 발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서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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