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한민국 1등 할인점 이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전략 수업 시간에 발표하기 위해 준비한 자료입니다.
최대한 최신 자료로 준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 목차
-
1. 기업분석
1) E-Mart의 등장배경
2) E-Mart의 현 위치
(1) 점포 현황
(2) 매출 현황
2. E-Mart의 경영전략
1) STP 분석
2) SWOT 분석
3) E-Mart의 유통전략
3. E-Mart의 경쟁사 분석
1) 홈플러스
2) 롯데마트
3. 결 론
1) 할인점 시장의 전망
2)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및 전략제안
- 본문내용
-
1. 기업분석
1) E-Mart의 등장배경
1990년 이전에는 재래시장과 백화점에서의 소비형태가 대부분이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변화에 맞춰 대형 할인점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당시 백화점은 고인건비와 치열한 경쟁에 의한 과다지출, 입지투자과다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소비자들의 경우에도 많은 변화가 생겨나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고 같은 조건이라면 싼 가격의 상품들을 선호하는 소비 경향을 보이기 시작하였고,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즉, 무계획한 구매나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구매를 하기 시작하고 구매 시기 역시 주 단위 구매로 변화하고 있었다. 그리고 자동차 보급의 확대로 인해 꼭 중심권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의 추세에 맞춰 기업들은 전국에 동일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인 대형 할인점을 등장시키게 되었다. 대형 할인점의 본격 성장과 더불어 E-Mart의 할인점 시장 선점은 (주)신세계의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유통환경에 있어 소매업 중심의 유통환경 변화를 주도 하였다. 즉, 소매업체에서 가격결정권이나 상품 구색선별 권한을 제조업체보다 많은 비중을 갖게 되면서 소비자들에게는 싼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다량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실질 소득 증가 효과를 가져 왔고 무분별한 쇼핑문화에서 탈피하여 계획구매를 정착시키는 한편 가족단위의 건전한 쇼핑문화를 이끌어 냈다. .....
- 참고문헌
-
ㆍ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2001.1), 정연승, 삼성경제연구소
ㆍ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2007.10), 맹명관, 비전비엔피
ㆍ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2004.8), 박종현, 무한
ㆍ대한민국 1등 할인점-이마트(2004.10), 최정우,emars
ㆍMarketing steategy of Emart & Homeplus(2001)
ㆍ이마트와 롯데마트의 유통전략
ㆍ이마트 성공전략과 사례분석
ㆍ대형마트 현황과 중소유통 활성화 방안(2007.1), 중소기업 중앙회
ㆍ삼성경제연구소
ㆍ매일경제/ 한국경제/ 동아일보/ 헤럴드경제/ JOINS/ 서울신문/ 스포츠조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