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혁신 모델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 살펴본 전략, IT, 인적자원,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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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마트 소개 및 특성

2. 현황분석 및 문제점 개선 방안
(1) 원가절감
(2) 수익창출
(3) 해외진출
(4) 관련기사

3. 현황분석 프레임웍

4. 혁신모델

5. 기대성과

본문내용
1. 이마트 소개

(1) 이마트 [Emart]

신세계가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 한국에서 처음 선보인 할인점으로써 1997년 중국에 진출.

1993년 11월 12일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에 1호점이 문을 연 뒤 꾸준히 점포를 확장하여 2008년 11월 11일 119호 미아점을 오픈. 2005년 매출액 6조 6,127억원에 영업이익은 5,308억원으로 한국의 할인점 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중국에도 진출하여 1997년 2월 1일 이마이더(易買得:쉽게 사 이익을 얻는다)라는 상호로 상하이(上海)에 취양(曲陽)점을 열었으며, 2006년 5월 12일 문을 연 싼린(三林)점까지 상하이에 5개, 텐진(天津)에 2개 등 모두 7개 점포 운영 중. (주)신세계는 2012년까지 중국에 모두 50여개 점포를 운영할 예정.

(2) 이마트의 특성

- 이마트의 경영이념

우리는 고객이 만족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윤택하고 행복한 시민생활에 공헌한다.

기업윤리를 경영이념 전체를 포괄하는 핵심가치로 내세운 것은 윤리경영이 기업이념 구현과 성공의 핵심이며, 기업문화의 중심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에게 의사결정 행동의 기준으로 정착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마트는 고객 지향 서비스를 위해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세가지 경영이념이 있다고 한다. 바로 공감경영, 3S 경영, 고객 지향의 경영이다. 이마트의 경우 그 인력구성이 크게 직영사원, 업체파견직원, A/R사원으로 나뉘는데 직영사원의 경우 대졸공채직원, 고졸공채직원, 경력사원, 연봉직 직원으로 다시 구분 되어 지는데 이러한 비교적 다양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회사의 경영전략과 경영자의 전략적 의사가 조직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이마트는 회사 정책방향이 세워지면 중간 단계의 왜곡없이 전직원이 공감할 수 있도록 곧바로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전직원이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S 경영은 스피드(SPEED), 표준화(STANDARD), 단순화(SIMPLE)를 뜻하는 것으로 할인의 빠른 경영을 위한 필수요소이고, 고객지향 경영은 말 그대로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전략으로 이 모두를 실현하기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이마트의 성공으로 직결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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