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투자정책] 중국의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8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배경 (p.3)
2.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관련정책 (p.9)
Ⅱ. 본론
1.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현황 (p.12)
2.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p.32)
3.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p.37)
4. 기업사례연구
4-1. SINOPEC (p.43)
4-2. 하이얼 (p.63)
4-3. TCL (p.75)
Ⅲ. 결론 (p.83)
* 참고문헌 및 사이트 (p.85)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중국의 해외직접투자의 배경
1970년대 말부터 시작된 중국의 대외개방정책에는 외국인 직접투자 즉 ‘引進來(인진라이)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引進來(인진라이)정책’은 1980년대와 1990년대를 지나면서 다각적이고 시의 적절한 개선을 통해 외자도입에 크게 기여했다. 그 결과 중국이 고도성장을 지속하는 데에는 ‘引進來(인진라이)정책’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引進來(인진라이)정책’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종래 외국인투자가 금지 또는 제한되었던 금융, 보험, 유통, 상업 및 전신 등 서비스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2002년 11월 중국 정부가 상장기업의 국유주 및 법인주를 외국기업이 취득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외자기업에 대한 중국기업의 M&A가 대중투자의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외자 도입국으로만 인식되어 왔던 중국이 해외직접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引進來(인진라이)정책’는 대비되는 개념으로 바로 ‘조우추취(走出去)정책’ 이다. 2002년 走出去(조우추취)정책은 국가전략으로 인정되기도 했다. 2002년 당시 국가대외경제합작부 石广生 부장은 “중국기업이 해외 진출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라고 언급하면서 근거로 당시 중국의 ‘세계 6위 무역대국’(현재 세계 4위), ‘세계 제2위의 외화보유국’등을 들었다. 중국의 ‘조우추취(走出去)정책’을 추진한 결과 1991년 3억 7,000만 달러에 불과하던 중국 기업의 해외 투자 규모가 2002년 말에 93억 4,000만 달러로 늘어났고, 2005년 말경에는 12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문헌
-
-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전략과 시사점』, 김화섭, 산업연구소
- 『사들이는 중국, 팔리는 한국』, 김익수, 삼성경제연구소, 2005
- 『중국경제 현안 브리핑』, 2006년 4월 17일 제 06-05호,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수출입은행 상해사무소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 KIET
- 한국은행 해외조사실 (http://www.china.go.kr)
- 2004년 10월 14일 國際先驅導報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 김지목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836, 「중국 기업의 글로벌화 어디까지 왔나」
- http://www.haier.com (하이얼)
-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 http://www.kotra.or.kr (코트라)
- http://www.kita.net (무역협회)
- http://rndbiz.com (R&D Biz)
- www.tcl.com
- www.cn.yahoo.com ( 雅虎网)
- www.sina.com.cn (新浪网)
- www.baidu.com (百度网)
- www.chin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