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IMF 경제위기의 원인, 전망과 개혁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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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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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IMF 경제위기의 원인
1. 아시아 역내의 환율 불균형
2. 교역조건의 악화
Ⅲ. 거시경제운영
1. IMF의 기본틀
2. IMF가 보는 한국경제
3. 평가
Ⅳ. 경제전망
1. 경제성장률
2. 고실업과 고물가
3. 국제수지
4. 고금리 및 고환율
Ⅴ. IMF와 재벌개혁
1. 정부와 재벌 관계를 통해 본 한국 위기의 원인
2. 한국 재벌의 문제점
Ⅵ. IMF 프로그램 내용과 평가
1. IMF 금융지원과 정책합의
2. 외환안정과 국제수지 개선 정책에 대한 평가
3. 구조조정 정책에 대한 평가
4. 자유화 정책에 대한 평가
Ⅶ. IMF체제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Ⅷ. 결론
- 본문내용
-
IMF 사태 직전, 한국은 남미, 중국을 포함한 구공산권 국가의 경제 발전 모델이라고 칭송되었다. 비약적 경제 발전을 달성한 한국 모델의 성공은 강력한 국가를 중심으로 한 수출 지향적 경제에 의해 가능하였다. 한국 모델의 신화를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것은 과거 30년 간의 경제 성장과 완전 고용에의 접근이다. 박정희가 국가 권력을 장악한 이래 한국은 고속 성장하였고 이에 따라 고용은 급팽창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속도와 크기는 다르지만 동아시아 국가들도 한국과 비슷한 경제 성장을 경험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동일한 지역에서 비슷한 시기에 일어난 경제 성장의 유형을 동아시아 모델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이제 한국은 1997년 10월 외채 공황의 진통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때부터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 외채는 고금리와 고실업을 동반한 깊은 불황을 예고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부른 요인은 첫째, 국제화에 따른 국제 자본의 투기적 공격이다. 둘째, 국내적 요인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왜곡된 시장 발전의 구조이다. 한국 경제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수출은 1988년 이래로 계속 약화되었는데, 1988년까지 호조를 보이던 경상 수지가 1988년을 기점으로 하여 내리막길에 들어섰다. 외채의 규모와 경상 수지가 이처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 이유로는 첫째, 경상 수지 적자를 메우기 위해 많은 외화 차입이 있었다. 둘째, 1992년부터 부분적으로 허용되었던 자본 자유화 정책으로 외국 자본이 국내 주식 시장에 과거에 비해 손쉽게 유입될 수 있었다. 셋째, 한국의 외환 위기가 민간 부채로 인해 발생하였다. 이는 바로 재벌 중심의 경제에서 비롯된 문제점이다. 재벌의 비대화는 한편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단기적으로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 일정 단계를 지나면서부터 비효율성으로 귀결되었다. 국가는 희소한 경제적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수의 수출 전략 부문을 채택하여 육성하였다. 수출 전략은 기본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지향하였다. 규모의 경제가 왜곡된 자원 배분을 통해 추진됨으로 해서 재벌이 탄생할 수밖에 없었다. 한국 모델이란 이런 점에서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며, 이는 다시 재벌 경제를 잉태시켰던 것이다. 자본의 국제적 이동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더 이상 국가는 자본을 통제할 수 없게 되었고, 재벌과 은행은 스스로의 신용을 통해 외국 자본을 직접 차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재벌은 급속히 변해가는 국제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없었고 국가는 방대해진 재벌을 제어할 수 없었다. 단기적으로 외환 문제는 과다한 외자 차입에서 비롯하였다. 국내 금리보다 저렴한 해외 자금을 앞다투어 차입한 결과 한국 대기업의 부채가 자기 자본의 3/4배나 되었고 거기에 과대 및 중복 투자까지 하였다. 국가는 과거처럼 국경을 넘나드는 자본을 통제할 수 없게 되고, 기업은 더 이상 정부의 안전한 보호를 기대할 수 없이 자율적 투자 결정에 의존하게 되었다. 기업의 과도한 투자는 수익성을 악화시켜 기업으로 하여금 잠재적인 금융 위기에 극도로 취약하게 만들었다. 한국 외환 위기의 또 한 특징은 단기 부채의 비중이 높았다는 사실이다. 정부가 환율을 방어하기 위해 귀중한 외환 보유액을 소진한 상황에서 국제 자본의 공격적 투기는 외환 위기를 촉발시켰다. 오늘날 위기의 또다른 근원은 폐쇄적 국가-집단 관계에 있다. 폐쇄적 국가-경제 집단의 관계는 정치적경제적으로 재벌 위주의 사회를 만들었다. 정부-이해 집단의 관계는 세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노동을 정치적 및 경제적으로 배제하는 것이다. 둘째, 경제 정책의 결정 과정에 노동을 편입시키는 것이다. 셋째, 정책 결정 과정을 다원적이고 분절적인 시장 기능에 맡기는 형태이다. 한국 모델은 첫째와 둘째의 혼합형이다. 국가-재벌 연합에 기초한 발전 전략은 노동을 정치 시장과 노동 시장으로부터 배제하였다. 윈-윈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IMF가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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