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전자상거래 장애요인 및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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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자상거래의 개요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확산 배경

Ⅱ.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1) 기업 측면
(2) 소비자 측면

Ⅲ. 인터넷 거래의 장애요인 및 해결방안
(1) 고객측면
(2) 운영측면
(3) 환경측면
(4) 확산 문제
(5) 국내 인터넷거래 현황에 따른 문제점
(6) 국제적 논의의 대상에 따른 문제점
(7) 인터넷거래의 사기행위
(8) 해결책 및 활성화 방안

Ⅳ. 전자상거래의 성공 요건

Ⅴ.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1)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Ⅵ. 성공기업사례
1. ebay
2. 아메리칸 온라인(AOL)

Ⅶ. 인터넷 은행 사례
1. 인터넷 은행
2. 인터넷 은행의 효시 : SFNB의 출현
3. 인터넷 뱅킹 사례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정의
ㆍ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에 대한 정의는 학자와 기관에 따라 혹은 법학, 경제학, 전자공학 등 관련 분야마다 약간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각각이 어떤점을 강 조하는가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에 대해 모든 분야에 걸쳐 통일된 정의 를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이다.

ㆍ전자상거래의 정의를 광의와 협의로 구분하여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광의의 전자상거래 :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즉 전자적인 형태로 상거래를 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과 소비자 간,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EDI, 전자 카탈로그, 전자 쇼핑몰 등), 그리고 CALS를 포함하는 의미로 정의한다.
- 협의의 전자상거래 :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적 상거래를 의미하며, 이러한 유형은 PC통신, 텔레 마케팅, TV쇼핑 등 여러 유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인터넷에 기반한 상거래로 정의한 다.
ㆍ전자상거래는 한마디로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가상공간(Cyber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즉 전자상거래는 각 거래 주체간에 전자적 매체, 전자적 기술과 수단을 이용하여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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