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보안기술과 정보안전 및 활용 전략과 향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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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란

Ⅲ.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특징
1. 경영자 정보를 제공
2. 오픈 멀티 벤더(Open 형태이며, Multi-Vendor가 지원)
3. 시스템의 설치와 실행의 신속성
4. 원장형 통합 데이터 베이스
5. 차이분석(Gap Analysis)에 의한 기능추가
6. 다중언어, 다중통화 지원 가능
7.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 거래 대응이 가능

Ⅳ. 전자상거래 유형

Ⅴ.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 구조

Ⅵ. 전자상거래를 위한 보안기술
1. 물리적 보안
2. 정보 보안
3. 기밀성보증을 위한 자료의 암호화
4. 자료의 무결성 보증을 위한 해쉬함수
5. 거래 당사자의 신분확인을 위한 전자인증기술
6. 전자서명기술

Ⅶ. 전자상거래와 정보안전
1. 안전장치의 필요성
2. 암호화기법
1) 대칭적 암호화방법(비밀키기법)
2) 비대칭적 암호화방법(공개키기법)
3. 인증기관과 인증절차
4. 전자서명

Ⅷ. 전자상거래의 전자화폐

Ⅸ. 해외 전자상거래 활용 전략

Ⅹ. 전자상거래 전망

Ⅺ.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국가전략 도출의 목적이 전자상거래의 진전정도를 올바로 측정하고 이를 기초로 효율적인 정책입안, 추진, 평가하기 위한 기초작업이라고 할 때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관련기관, 학자들에 의하여 많은 논의가 되었으며 이에 대한 견해도 매우 다양하다. 통신네트워크를 통해서 가치의 교환이 발생하는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개인과 조직 모두를 포함해서, 텍스트, 음성, 화상 포함한 디지털 데이터의 처리와 전송에 기초한 상업 활동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거래를 총칭한다. 기업의 업무를 전자적으로 수행하는데 방이며 이는 텍스트, 음성, 화상을 포함한 데이터의 전자적인 처리와 전송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즉 제품과 서비스의 전자적인 거래, 디지털화된 내용물의 온라인 배달, 전자자금이체, 전자적인 주식거래, 전자적인 선하증권, 상업적인 경매, 설계/개발의 공조, 온라인 구매, 정부조달, 소비자 대상의 직접 마케팅, 판매 후 서비스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한다. 전자상거래에는 제품 (예를 들면, 소비자 대상의 상품, 특수 의료 기기), 서비스 (예를 들면, 정보서비스, 금융 및 법률 서비스), 전통적인 활동 (예를 들면, 의료, 교육)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활동 (가상 백화점) 등이 모두 포함된다.ꡓ 인터넷은 소매 및 직접 마케팅의 방식 역시 개혁할 것이다. 소비자들은 가정에서 전세계의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로부터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들은 안방에 앉아서 이러한 상품을 그들의 컴퓨터나 TV로 보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예를 들면, 스크린을 통해서 방에 여러 가지 가구를 배열하는 방식을 통해) 제품이 얼마나 서로 잘 어울리는 지를 보고, 선택한 제품을 주문하고 대금을 지불할 수 있게 된다. 여러 종류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 제품 설계, 제조, 광고, 상업적인 거래, 회계 정산 등이 포함한 -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한다. 이러한 정의는 전자상거래의 특징들을 부분적으로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력한 것은 사실이나 역시 전자상거래가 어떠한 동인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며, 사회적 가치의 배분과정은 어떻게 변화되는 것인지 등 그의 파급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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