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정의, 역사, 유형,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역사
3. 전자상거래의 유형
4. 전자상거래의 특징
5. 전자상거래의 현황
6. 전자상거래의 전망
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간 문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홈뱅킹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나,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상에서의 거래와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었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뿐 아니라,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또한 뉴스오디오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상품도 포함되며, 이들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와의 거래뿐만 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공급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운송기관 등과 같이 거래에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의 관련행위를 포함한다. 전자상거래 시장이란 생산자(producers)중개인(intermediaries)소비자(consumers)가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거래하는 시장으로 실물시장(physical market)과 대비되는 가상시장(virtual market)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조세 및 관세의 변화로 정부수입에 영향을 주고 통화 및 지불 제도에 대해 새로운 제도를 도입해야 하고, 거래인증거래보안대금결재소비자보호지적소유권보호 등에 관하여 새로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기업은 내부적으로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며, 외부적으로는 시장이 전세계로 확대되어 나갈 것이다.
전자상거래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을 디지털경제(digital economy)라 하며, 미래는 실물경제와 디지털경제가 경제활동의 양대 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는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시스템 개발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제도이며 새로운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경제생활은 물론 의식구조와 사회구조에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전자상거래의 역사
최근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으로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업무의 정보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넘어 본격적인 사이버마켓의 가능성이 가시화 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국경을 초월한 무한 경쟁이 가장 먼저 구현되는 분야이므로 각국은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은 CALS/EC를 국가 경쟁력의 새로운 기반으로 인식하여 CALS/EC를 국가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CALS/EC를 통한 현재의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해 자국은 물론 국제적인 전자상거래 촉진 분위기를 선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출현 배경을 정리하면 그림-1과 같다.
<그림-1 전자상거래의 출현배경>
정보 기술의 발전 추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행정] 전자상거래의현황과 나갈방향
  • ▶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목 차 Ⅰ.서론-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징Ⅱ.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장․단점1. 전자상거래의 유형⑴ 기업과 기업간의 전자상거래⑵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⑶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⑷ 정부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2. 전자상거래의 장․단점Ⅲ.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전망1.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전망 2.전자상거래의 동향Ⅳ. 결론- 우리나라 전자상거래가 나가야할 방향Ⅰ. 서론-전자상거래의 정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사례 연구
  • 유형의 특징 및 강점을 고찰하여 사례의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 전략에 관해 제안하였다.본 논문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제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였다.제 2장에서는 전자상거래에 관한 일반적인 고찰로 전자상거래의 특성 및 현황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또한,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개념의 정의 및 분류형태에 대해 조사하고, 인터넷쇼핑몰의 현황과 성공요인을 기존문헌 및 통계자료를 활

  • 인터넷 정보검색사 1급, 2급시험대비 정리 및 요약
  • 특징: 실시간(Real Time)응답성, 익명성, 시간과 공간의 무제한성. - 채널의 특징: 공개, 비공개, 비밀채널이 있다, 각각의 채널은 고유한 이름, 채널의 이름은 ‘#’기호로 시작, 아바타 사용. 채널당 10명 적당.#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의 회계, 인사, 재무를 포함한 구매, 생산, 물류 등을 통합․관리해주는 SW시스템.- 고객관계관리(CRM; Cust

  • [비교사회학] 세계화와 세계 경제구도의 재분단
  • 역사적 변천② 20세기와 21세기경제구조의 비교③ 디지털 경제와 21세기 정보 경제의 특징④ 새로운 소비문화인 전자상거래의 등장과 영향전자 상거래의 특성*전자 상거래의 기대 효과*1.국가적 차원 2.기업차원의 경우 3.소비자 차원Ⅳ. 21경제의 정보화 세계화에 따른 문제점① 정보 불평등 문제 (20세기 남북 문제 : 21세기 정보 격차)② 21세기 새로운 엘리트 계층 유형◆새로운 지식계급◆

  • [범죄]신용카드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전자상거래관련 사고 등이다. 신용카드범죄행위는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도 위기를 가져올 만큼 심각해졌다. 어린이유괴동반자살강도살인 등 치명적인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국가는 신용카드 범죄행위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 할 필요성이 있다. 신용카드 발급기준을 강화하고 수수료는 인하하고, 현금대출 비율을 축소해야 한다. 또한 카드업계간의 과다한 경쟁을 피하고 자정과 자성으로 신용카드범죄로부터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