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시나리오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 3

2. 본론
2.1 시나리오경영 ……………………………………………… 5
2.2 삼성의 시나리오 경영 …………………………………… 7
2.2.1 삼성분석 ……………………………………………… 7
2.2.2 삼성 시나리오경영 분석 …………………………… 11
 이라크 전쟁 시나리오 …………………………… 11
 환율 시나리오 ……………………………………… 13

3. 결론
3.1 제언 ………………………………………………………… 16
3.2 결론 및 느낀점 …………………………………………… 17
※ 참고문헌 ……………………………………………………… 18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은 혼자 살아 갈 수 없다’라는 말은 우리가 언어를 학습할 때부터 수없이 들어온 어구이며, 이 문장은 진실이고, 진리이다. 우리는 이미 태어남과 동시에 자의로든 타의로든 한 개 이상의 조직에 속하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함께 사는 법을 배워가는 것이다. 이렇게 개인이 속한 조직은 소규모 단위의 가정이란 조직에서부터 사회라는 대규모의 조직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며 범위 또한 예측을 할 수 없다.
그러면 개인이 혼자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조직은 무엇이 있을까? 아마 ‘기업’이라는 조직을 대표적인 예로 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일상생활의 필수품에서부터 병원의 의료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기업에 의하여 제공되지 않는 것을 찾아보기 힘들며 소비자로 일컬어지는 개인은 이러한 기업 조직체로부터 재화와 용역을 제공 받는 것이 하나의 보편적인 사회 현상이 되었다. 그러면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고 있는 기업의 형태는 과거에도 지금과 같은 형태를 띠고 있었을까?
과거 전기 산업사회에는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업이 소수였기 때문에 기업이 소비자보다 상위에 위치해 있음으로써 기업은 아무런 노력 없이 조직을 이끌어 나갈 수 있었다. 수요가 공급보다 적었기 때문에 어떠한 물건을 내놓아도 팔리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후기 산업사회로 넘어오면서 기업의 수는 늘어나게 되어 공급이 수요를 넘어서게 되었고 소비자가 기업보다 상위의 위치로 오게 되었다. 이로써, 기업은 이전의 안일한 태도를 가지고 조직을 이끌어나갈 수 없게 되었고, 수많은 기업들 속에서 살아남는 기업이 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게 되었다. 즉,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기업이 취하는 기업경영 방향이 바뀌게 되고, 이러한 기업 경영 방법을 바꾸기 위하여 여러 가지 연구들이 기업 내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오종석•조영복, 현대경영학, 삼영사, 2006
2. 마츠 린드그렌•한스 반드홀드, 시나리오 플래닝, 필맥, 2003
3. 피터 슈워츠, 미래를 읽는 기술, 비즈니스 북스, 2004
4. 이채윤, 삼성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2006
5. 케스 반 데르 헤이든, 시나리오 경영, 세종연구원, 2000

6. 가치창출을 위한 시나리오 경영, LG주간경제 1998.11.25,
7. 정영식 수석연구원, 2005년 환율 전망 및 영향, 삼성경제연구소, 2005
8. 오승구, CEO Information 제 389호 이라크전쟁 시나리오와 파급영향, 삼성경제연구소, 2003.2.26
9. 커버스토리- 시나리오 경영, 매경ECONOMY 1385호, 매일경제신문사

10. 네이버 http://www.naver.com/
11. 삼성그룹 웹사이트 http://www.samsung.co.kr/
12. 삼성경제연구소 웹사이트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설문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단독 특별사면은 국익차원에서 불가피한 선택
  • 경영위기 우려의 목소리가 국내뿐 아니라 외신에서도 제기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업총수의 발을 묶어두는 것 보다 기업성장의 원동력인 이건희 회장을 사용함으로써 삼성그룹이 세계시장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국내적으로는 더 많은 고용의 창출, 징역형을 벌금형으로 돌리는 등 사회에 환원케 하는 것이 국가경제가 위험에 처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이 점이 이건희 회장 사면조치에 타당성을

  • [환경경제] 교토의정서와 관련한 각국동향 및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
  • 교토의정서와 관련한 향후동향과 한국의 대응방안I. 서론 1II. 교토의정서 22.1 협상시 쟁점사항 22.2 주요내용 및 의의 3III. 각국의 동향 53.1 EU의 입장 및 이해관계 53.2 미국의 입장 및 이해관계 63.3 일본의 입장 및 이해관계 73.4 러시아의 입장 및 이해관계 83.5 개발도상국가의 입장 및 이해관계 9IV. 향후전망 94.1 교토의정서의 향후전망 94.2 향후 시나리오 94.3 한국의 대응방안 10V. 환경경영사례 125.1 현대자동차 125.2 삼성전자 125.3 3M 13VI. 결론 1

  • 세계의 기업들은 지금 인재전쟁 WarforTalent 중
  •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선택하였습니다. 지금은 세계 굴지의 대기업들인 HP,GE,도요타,소니,삼성도 한 때에는 어렵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런 기업들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서 처음 실행했던 것은 인사조정과 인적자원관리였습니다.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정리해고와 철저한 사원들의 교육 훈련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면서 회사의 발전을 이루었습니다.이런 변화를 통해서 기업들은 기존의 문제점들을 제거하고 적자에서 흑자로의

  • [홍보기획] 매일경제 일간지 지면분석
  • 경영에 관련된 정보와 중소기업 상품 정보에 일정 면을 할애하고 있다. 주 독자층인 고소득의 직장인들의 흥미에 걸맞게 고가의 레저상품 및 소비품목에 대한 정보가 많은 것이 특징적이다. 요일섹션기사내용월TOUR WORLD추천여행, 테마여행, 주말여행, 추천 휴양지 등 여행에 관한 다양한 정보 전달화DIGITAL NOMAD디지털 관련 정보 및 업계근황수HEALTH & LIFE건강관련 정보목BEST OF BEST오피니언리더들을 겨냥한 패션뷰티외식레포츠 관련 정보

  • [미래학] 기술예측과 MIT의 역대 10대 유망기술 분석
  • 경영할 수 있다) Future,inc., 한국경제신문사, 2008.03.013 김효근ㆍ문윤지 역, MIT 정보화 미래기업 보고서, (주)시그마인사이트컴, 2000. 54 강홍렬 외, 메가트렌드 코리아, 한길사, 2006. 15 IITA, 주요국의 기술예측(Technology Foresight) 사례, 2006. 56 Brody. H., Great Expectations Technology Review. July 19917 서울경제, 2010년 디지털 생활, 1999. 12. 098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9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10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11 LG 경제 연구소(h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