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AT와 KT&G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주제선정
II. BAT와 KT&G
Ⅲ. 세계시장
Ⅳ. 국내시장
Ⅴ. 소송사례
Ⅵ. 환경문제 및 정부정책
Ⅶ. KT&G의 위기 (적대적 M&A) - KT&G 사태와 아이칸
Ⅷ. 담배시장의 전망
- 본문내용
-
I. 주제선정
담배시장은 금연운동 등이 확산됨에 따라 현저하게 위축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KT&G라는 국내 담배 회사와 BAT라는 외국 담배 회사를 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은, 다른 나라의 담배 시장과는 다른 국내시장의 현황 때문이었다.
세계적으로 볼 때 ‘글로벌 빅3’로 불리는 BAT(British American Tobacco), 필립모리스, JTI(Japan Tobacco International)가 유독 고전하는 나라가 바로 한국이다. 각 사의 대표 제품인 던힐, 말보로, 마일드세븐을 상대로 선전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개방 이후 1%대에서 시작한 외국산 담배의 시장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1995년 처음 10%대, 2002년 이후 20%대를 넘어섰다. 외국산 담배의 시장점유율이 20%를 넘어섰다면 적지 않은 수치라고 할 수 있겠지만 세계적 추세와 비교해 보면 얼마나 낮은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다.
어느 나라든 시장개방 10년이면 외산담배 점유율이 30%는 훌쩍 넘는다는 것이 담배 시장의 상식이다. 2000년, 2001년 기준으로 볼 때 각국의 외국산 담배 시장점유율을 보면 이탈리아 70%, 프랑스 69%, 스페인 56%, 터키 31%에 이른다. 선진국 후진국 가릴 것 없다. 글로벌 빅3의 첨단 마케팅 전략과 엄청난 물량공세에 토종 담배회사가 무너지는 것이다. 빅3 중 하나인 JTI가 있는 일본도 예외는 아니어서 30%를 외국산 담배회사에 내주었다. 이런 점에서 KT&G의 20%대 초반 방어율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경이적인 기록이다.
이는 KT&G가 글로벌 기업 사이에서 어떻게 이런 기록을 보이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하기 충분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성공적인 민영화 사례라 일컫는 KT&G와 필립모리스를 제치고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는 BAT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