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마케팅전략분석<삼성옴니아2와 아이폰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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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조원들과의 토론을통해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 목차
-
Ⅰ 서론
조사목적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전반적인 시장분석
시장매력도 분석
SWOT분석
STP 분석
마케팅믹스 분석
Ⅲ 결론
결 론
향후 기대 방안
- 본문내용
- 오늘날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된 휴대폰이 새로이 변화하고 있다. 휴대폰은 1983년 처음 등장했던 휴대폰은 오늘날까지 급성장을 하였다. 처음에는 통화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지만, 지금은 통화품질은 물론 화상통화부터 시작하여 인터넷사용, 기기소형화 까지 많은 부분이 급변해왔다. 휴대폰은 어느덧 없으면 불안해질 정도로 우리 일상생활에 스며들었다. 이 휴대폰시장이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기존 휴대폰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이동하고 있다. 아이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휴대폰이 등장하면서 전 세계 휴대폰 사용자들은 스마트 폰에 집중하게 된다. 국낸 휴대폰 점유율 1위를 달리던 삼성은 아이폰의 등장으로 위기에 몰리게 된다. 하지만 곧 옴니아를 출시하였고, 아이폰이 국내에 유통하는데 맞추어 옴니아2를 출시한다.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엄청난 열풍을 일으켰던 아이폰은 국내에서 옴니아2와 경쟁하게 된다. 옴니아는 한국형 스마트폰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국내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출시되었다. 기존에 휴대폰에서 사용하던 방식과 DMB, 영상통화, 초성검색 등을 적용하여 기존 일반 휴대폰을 사용하던 사용자들이 전혀 불편함을 못 느끼는 방식이였다. 반면 아이폰은 해외 브랜드인 만큼 국내 특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이 남았다. 초성검색 및 DMB, 영상통화가 지원하지 않았고, 또한 BAT리 일체형이라 BAT부족 현상도 있었다. 하지만 어플리케이션 마켓인 APP Store의 활성화와 빠른 반응속도로 사용자들을 자극하였다. 결국 아이폰은 3월기준 50만대를 넘겼다. 하지만 이에 질세라 옴니아2는 60만대를 넘겼다. 단일제품으로 세계시장에서 독주하던 아이폰은 옴니아2로 인해 국내에서 막혀버렸다. 삼성은 세계적인 스케이팅 스타인 김연아를 내세워 광고를 하였고, 국내 3대 이동통신회사를 통하여 유통을 시작하였다. 반면 아이폰은 KT와 단독 계약으로 KT에서만 판매하였다. 기존 SKT 사용자들은 이동통신사를 바꿔야 되는 번거러움 때문에 아이폰 구매를 망설이게 되었다. 또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것이 A/S문제였다. 해외 브랜드인 아이폰은 고가의 A/S 비용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게 되었고, 불만이 형성될 수 밖에 없었다. 반면 삼성은 기존 명성을 유지하며 A/S 부분에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였다. 기존에 비즈니스맨들이 사용하던 한정적인 스마트폰 시장에 이 둘을 시작으로 엄청난 스마트 폰 열풍이 불어닥쳤고, 다른 후발 기업들도 스마트폰을 내놓고 있다. 애플사도 아이폰 4G를 출시를 앞두고 있고, 삼성 또한 겔럭시S 출시예정이다. 이렇게 스마트 폰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 이미 포화상태였던 기존 휴대폰시장에 스마트 폰의 등장은 새바람을 불러일으켰고,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 보고서를 통하여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분석하고 스마트 폰의 두 축인 삼성의 옴니아2와 애플의 아이폰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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