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의 조직 구조변화 사례분석과 미래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KT&G의 소개
1) 일반현황
2) 조직의 연혁
3) 기업이념 및 비전
4) 재무현황
5) 환경변화 분석
2. 담배인삼공사(공기업)시기의 조직분석(~1999)
1) 일반현황
2) 조직구조의 분석
3) Mintzberg의 성장경로모형에 의한 분석
4) 민영화의 필요성
3 과도기(민영화진행과정)시기의 구조변화(1999~2002.12)
1) 조직의 개편
4. KT&G(민영화)시기의 조직분석(2003~)
1) 지분구조 분석
2) 조직구조의 분석
3) Mintzberg의 성장경로모형에 의한 분석
4) 이사회제도의 강화
5) 현재의 환경분석
6) 미래의 방향
5. KT&G 미래의 조직 설계
1) 소사장제도(내부-수직적 네트워크)
2) 사업의 다각화와 글로벌 기업의 확립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90년대 초반 세계적으로 민영화의 열풍이 불었다.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함께 이행경제에서 국영기업의 사유화가 대대적으로 실시되었고, 서구에서도 경제의 글로벌화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서 국영기업의 민영화가 붐을 이루었다. 일반적인 경제논리는 이제 󰡐경쟁이 가능한 모든 재화와 서비스는 공공부문 보다 민간 부문이 더욱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명제로 수렴하게 되었다.
공기업의 민영화는 우리나라 경제에서도 주요 현안으로 등장하고 있다. 경제개발 과정에서 정부 주도로 육성된 대규모 공기업이 이제는 민간에게 이양되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기업 부문은 경영의 비효율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우리 경제의 효율성을 제고시킨다는 측면에서도 민영화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이제 공기업부문의 경영의 비효율이 나타나고 민간부문의 규모도 충분히 확대되어 그동안 정부가 담당하던 공기업부문을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된 것도 이유중의 하나다. 그렇기에 우리나라 상당수의 공기업(포스코, KT, 국민은행, KT&G 등)이 민영화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그 중 다각적으로 도약을 시도해 온 KT&G는 민영화 준비 과정을 통하여 97년 대비 41%의 인력감축과 69%의 노동생산성 향상의 성과를 올렸으며 2002년에는 1조 8,069억원의 매출과 3,47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려 사상최고치의 실적을 기록했다. 한편 2003년 1분기에는 전반적인 내수경기침체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되는 가운데, 매출액 영업 이익율 33.86%로 수익성 1위를 기록하였다. 현재 KT&G는 다양한 벤처사업, 유통 분야에 진출, 혹은 진출계획을 세우고 있다.
온라인 게임 서비스 해피시티(www.happycity.co.kr)를 제공하는 ㈜ 케이티앤지 드림포트는 KT&G의 사내 벤처 1호이며, 바이더웨이, 에이즈백신 등을 생산하는 한미합작 단백질 제약회사인 ㈜셀트리온 등의 지분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 구 담배인삼공사에서 분리된 한국 인삼 공사 역시 구조조정 과정에서 사업이 분리되긴 했으나 현재 KT&G의 자회사이다. 이렇듯 KT&G의 변화는 시장 환경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성공적인 민영화를 이뤄낸 것이다.
참고문헌
□ KT&G 홈페이지 : http://www.ktng.com
□ 금융감독원 잔자공시시스템 : 사업보고서(2000년~2004년)
□ 인터뷰 : 기획조정실 이동호 과장
□ 내일신문 KT&G 특별취재, 9.14 : http://www.naeil.com
□ KT&G 기획조정실 : 2003년도 경영혁신자료
□ 이사회 대변혁 Ward, Ralph D 21세기북스
□ 한국형 팀제를 넘어서 / 임창희 ,삼성경제연구소
□ 민영화와 기업구조 / 정갑영 나남출판
□ 민영화와 한국경제 / 삼성경제연구소
□ 공기업론 / 박영희 다산출판사
□ 파이낸셜 뉴스 2002. 5. 22 : 담배시장 무한 경쟁돌입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m
□ KT&G, 올해 300억개비 수출, CI 선포식, 머니투데이 (2003-02-19)
□ 담배회사 이미지광고 논란 / 미디어오늘 (2003-03-31)
□ KT&G 민영화 5개월 탄탄대로 달린다, 한경비즈니스 제388호 (2003-05-12)
□ 담배회사들 문화사업 열올려 / 매일경제 (2003-07-01)
□ KT&G초우량 글로벌 기업 / 한국경제 (2004-11-24)
□ 바람직한 공기업 민영화 방안 / 고려대 이만우교수, 한국공공경제학회, 1999
별지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변화의 시기였던 1997년을 전후로 ‘과거’와 ‘현재’를 나누어, 각 시기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부적 관점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방식은 ‘통합적 관점의 부족’이란 문제점을 갖고 있다. KRP 이론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경영분석 틀로서,

  • KT 윤리경영,올레kt,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KT 윤리경영의 양면성목 차Ⅰ. 서 론1. 선정동기2. 기업소개Ⅱ. 본 론1. KT 윤리경영2. 이해집단호응3. 기업이미지4. 조직성과5. 문제점 및 개선방안Ⅲ. 결 론1. 앞으로의 윤리경영 방향2. 경영상의 시사점서 론1. 선정동기 현재 휴대폰 시장은 과거 휴대폰 시장의 2세대(2G) 이동통신에서 3세대(3G) 이동통신으로 변화하였고 최근에는 4세대(4G) 이동통신으로 변화하였다. KT는 LTE의 선두주자로서 도약했고 통신 분야는 물론 무선통신, 인터넷, 위성 분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모든것
  • 변화했다. 그렇다면 앞으로 10 년 후에는 어떤모습일까?전문가들은 미래에는 주방이 가정의 디지털 센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외부에서 주방 기기들을 원격으로 조종하고,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사면서 집 안의 냉장고에 부족한 물품이 무엇인지도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있는 등 공상 과학 영화에서 보아 왔던 일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가전 제품 회사들은 그래픽 속에 등장하는 아이템들이 현실적으로도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적정한

  • 기업 홍보관의 이해 및 사례분석
  • 분석서비스디자인 특징공간이미지디자인 표현요소고객의 요구 이해기업의 우수성을 전달하는 역사적인 자동차를 실물로 전시하고 있다.기업의 고유한 가치건물의 상징적인 아트리움 천장에 조형을 기업의 엠블럼을 형상화하고 있다.타분야와 협력--상호작용전시된 자동차를 고객이 선택적으로 자동차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다.지속적기업의 기술력과 미래관을 반영한 컨셉카를 기획적으로 전시한다.BMW Welt건물개요위치Munich, Germany규

  • [경영학] 경영 환경 분석의 실제 적용을 통한 전략적 환경 대처에 대한 이해 -SKT 성공 사례 분석
  • 분석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급변하는 현대 사회, 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도 환경에의 빠른 적응 및 대응은 현대 기업이 갖추어야 할 필수 능력이다.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축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한 축은 기업 환경과의 상호 작용이며, 다른 한 축은 기업이 가진 핵심 역량(자원과 능력)이다. 물론 이 외에도 기업의 성공을 이야기할 수 있는 좀 더 구체적인 여러 요소, 예를 들자면 기업 조직 구조, 기업 문화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