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관리경제학 용어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경영경제학이란?
2장 시장요인: 수요와 공급
3장 계량적 수요분석
4장 개인행동 이론
5장 생산과정과 비용
6장 기업의 조직
7장 산업의 양상
8장 완전경쟁, 독점,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경영
9장 과점의 기본 모형
10장 게임이론: 과점 안에서
11장 시장 지배력을 가진 기업의 가격 설정 전략
12장. 정보경제학
13장. 경영전략의 새로운 영역
14장. 시장과 정부
- 본문내용
-
1장 경영경제학이란?
1. 기회비용: 의사결정시 이미 포기된 자원의 명시적 비용과 묵시적 비용의 합계이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30614053696972
재정 2차관, 반값등록금 요구에 "기회비용도 생각"
"정부의 모든 정책 결정에는 기회비용이 있다" "(취업후 학자금 제도, ICL)무이자나 반값등록금 등과 관련한 정책 결정은 국민세금이 들어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느낀점: 수업시간에도 기회비용의 중요성은 재차 강조되었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눈에 보이는 액면금액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을 고려하여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이익 극대화를 위한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2011년 반값 등록금 논란은 물가상승률을 웃도는 대학교 등록금으로 인해 대출을 받았다가 신용불량자가 된 사례가 많아 대학생들에게는 더없이 민감한 사례가 아닐 수 없다.
반값등록금에 대해 찬반이 대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기사를 통해 다시 한 번 명심해야 할 것은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듯 어느 사안에 대해 결정을 할 때는 항상 기회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