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관리경제학 용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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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경영경제학이란?
2장 시장요인: 수요와 공급
3장 계량적 수요분석
4장 개인행동 이론
5장 생산과정과 비용
6장 기업의 조직
7장 산업의 양상
8장 완전경쟁, 독점,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경영
9장 과점의 기본 모형
10장 게임이론: 과점 안에서
11장 시장 지배력을 가진 기업의 가격 설정 전략
12장. 정보경제학
13장. 경영전략의 새로운 영역
14장. 시장과 정부

본문내용
1장 경영경제학이란?

1. 기회비용: 의사결정시 이미 포기된 자원의 명시적 비용과 묵시적 비용의 합계이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30614053696972

재정 2차관, 반값등록금 요구에 "기회비용도 생각"
"정부의 모든 정책 결정에는 기회비용이 있다" "(취업후 학자금 제도, ICL)무이자나 반값등록금 등과 관련한 정책 결정은 국민세금이 들어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느낀점: 수업시간에도 기회비용의 중요성은 재차 강조되었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눈에 보이는 액면금액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을 고려하여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이익 극대화를 위한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2011년 반값 등록금 논란은 물가상승률을 웃도는 대학교 등록금으로 인해 대출을 받았다가 신용불량자가 된 사례가 많아 대학생들에게는 더없이 민감한 사례가 아닐 수 없다.
반값등록금에 대해 찬반이 대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기사를 통해 다시 한 번 명심해야 할 것은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듯 어느 사안에 대해 결정을 할 때는 항상 기회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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