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F show 쇼 2G에서 3G로 고객을 끌어오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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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3G 시장
1. 이동통신 발달과정
2. 3G란 무엇인가
3. 시장상황 분석

Ⅱ. 3G 활성화 방안
1. SHOW 소개
2. 요소별 촉진전략 분석
(1) 광고
(2) 단말기
(3) 신규가입자
(4) 요금제도

Ⅲ. 글을 마무르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3G 시장
2006년 11월을 기점으로 우리나라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4천만 명을 넘어서게 되었다. 그러나 성장률은 전년 대비 4.8% 증가에 머무르고 있다. 이제 국내 이동통신 산업은 어느 정도 성숙기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3G 가입자는 신규가입보다는 기존 2G로부터의 전환가입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국내시장은 이제까지 SKT에 유리한 환경이었다. 1984년 카폰서비스, 1988년 이동통신서비스 등 사업 개시 시기도 앞섰고 주파수 측면에서도 유리했다. 2G에서 SKT는 800MHz를 사용하고 KTF와 LGT는 1.8GHz 대역을 사용했는데 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KTF와 LGT의 경우 음영지역을 없애기 위해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했던 것이다. 그러나 3G에서는 동등한 기반에서 경쟁을 할 것이다. 같은 2G 주파수 대역에서 경쟁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전국서비스 개시 시기도 KTF가 3개월 빠를 정도로 사업자 간 별 차이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HSDPA에서는 011을 유지할 수 없고 010으로 바꾸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SKT의 기존 011 프레미엄도 사라지게 된다(단, EV-DO rA의 경우에는 번호 유지 가능). 그야말로 이제부터는 SKT와 KTF 간의 전면전에 LGT의 추격전의 양상이 될 듯하다. 이러한 점에 있어 KTF의 SHOW 활성화와 더불어 2위에서 1위로의 진입을 위해서는 다음에서 해결책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SKT는 800MHz를 선점하고 있고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져 있으며 경제성이 충분한 CDMA를 가능한 한 오래 유지시킬 것이다. 따라서 상당 기간 800MHz 대역의 CDMA와의 통화품질에 대한 비교우위는 지속될 것이다. 소비자는 SKT의 HSDPA와 KTF의 HSDPA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SKT의 이동전화와 KTF의 이동전화를 비교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클로테르 라파이유. 2007. 「컬처 코드」. (주)웅진씽크빅.
토마스 L. 프리드먼. 2006. 「세계는 평평하다」. 창해.

(2) 연속간행물
김명숙. 글로벌 유통 전략수립 사례: 삼성전자의 서유럽 휴대폰 시장공략.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10(3): 269-290.
박근태. 미래 휴대폰을 상상한다―입는 전화에서 똑똑한 전화까지 10대 트렌드. 「동아사이언스」, 216(12): 102-111.
이태민, 양석준, 이은영. 2003. 모바일 인터넷서비스의 소비자특성과 공급자특성이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 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상품학회」, 2003(10): 127-156.
각종 신문자료들
(3) 인터넷 자료실
http://blog.empas.com/anet01
http://blog.joins.com/rlaqudwn
http://my.aladdin.co.kr/toreore
http://www.daetoo.com
http://www.dbpia.co.kr
http://www.dt.co.kr
http://www.etnews.co.kr
http://www.keris.or.kr
http://www.riss4u.net
http://www.seri.org
http://www.sh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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