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자연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6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기업의 자연적 환경
1. 자연적 환경의 의의
인간의 삶의 질 또는 복지는 물질적 생활수준의 행상, 정치, 사회적인 안정과 질서의 활립 뿐만 아니라 생활환경의 쾌적성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기업 활동과 경제성장에 힘입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양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질적으로도 향상되고 있으며, 국민의 물질적 생활수준은 계속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향상되는 생활수준이 또는 그것에 더하여 정치. 사회적 안정화 등이 곧 삶의 질의 행상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미 심각하게 진행된 환경오염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생활환경이 개선되지 않아 우리의 삶의 질이 향상되기는커녕 생사의 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동안 우리는 공업화를 통한 고도경제성장이라는 물질적 성장만을 중요시 하여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의 문제는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환경오염을 방지하려는 노력과 투자 역시 미흡하였다.
그 결과로, 오늘날 우리의 경제와 소비대중의 생활수준은 중진국 수준으로 넘어 선진국 수준으로 접근하고 있는 데도 급속한 공업화, 도시화 등으로 인한 자연의 파괴와 수질, 대기, 토양 등의 심각한 오염은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죽어가는 개천과 강”, “산성비와 눈”, “허용기준을 초과한 분진 및 유독 가스 배출” 등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표현은 날이 갈수록 더욱 심각하다. 또한 쓰레기와 폐기물은 여기저기 방치되어 산과 둘, 바라를 파괴, 오염시키면서 자연의 균형 내지 생태적 균형을 점차 파괴시켜가고 있다. 이러한 자연환경의 오염과 파괴는 생활환경을 악화시키면서 우리 인간에게 피해를 주고 또 우리의 삶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날로 악화되는 환경오염이 생활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소비자, 일반대중, 사회단체, 정부, 기업 등이 크게 우려하기 시작한 것은 오래 전부터이다. 그러나 아직은 어느 누구도 우려하는 만큼 생활환경의 악화방지 및 개선에 필요한 각종 조치를 충분히 취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개인. 기계. 기업. 정부 등 모든 사람이나 기관단체들이 생활환경 보호를 통하여 그 쾌적성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생활환경을 보호한다는 것은 산업화. 도시화. 과학적 영농화 등에서 비롯되는 환경오염이 인간에게 주는 신체적.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방지시정하고 또한 인간을 환경오염의 불안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환경오염의 유형과 원천
(1)식품오염
식품오염 내지 식품공해란 대량소비를 위하여 대량생산된 식품에 유해한 원부자재를 사용하거나, 각종 첨가물을 넣어 건강을 해치는 불량식품 전체를 뜻하는 말이다. 오늘날 도시 소비대중의 대 다수는 대기수질소음쓰레기오염보다 식품공해를 가장 심각한 생활환경오염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소비대중이 실제적인 또는 잠재적인 식품공해 물질로서 가장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방부제 색소산화방지제 인공감미료표백살균제유화제 등 화학물질로 된 식품첨가물이다.
우리가 소비하는 식품의 50% 이상이 가공식품이다. 그런데 가공식품에는 예외 없이 식품첨가물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소비대중이 유해식품에 대해 우려하는 것은 강연한 것이라 하겠다. 가공되지 않은 생식품인 채소 과일 곡물 해산물 육류 등에도 오염된 것이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