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차이나의 글로벌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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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중국시장의 의미

본론

1. 1995년 중국의 경제 환경
2. 컬러 TV 산업
3. 본사국(한국)의 1990년대 상황
4. 삼성전자 미국시장 진출 시 경험
5. 삼성전자의 중국시장 진입
6. 95년 중국시장에 TV를 도입하고자 할 때 고민과 문제점
7. 중국시장을 제품, 고객 경쟁이라는 측면에서 구분
8. target market 으로 선택해야 하는 시장은 ?
9. 삼성이 중국시장 진출을 선택한 동기
10. 삼성이 베이징에 삼성중국본부를 설립한 이유
11. 삼성의 성공전략
12. 현재 삼성차이나 활동
13. 삼성의 중국시장 공략의 향후 나아갈 방향

결론
본문내용
Ⅰ. 삼성차이나의 글로벌 경영

국내 제조기업에 있어서 중국은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13억 인구로 대변되는 대규모 소비시장으로서의 중국이 그 첫번째이며,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 자원을 제공하는 글로벌 생산 기지로서의 중국이 그 두 번째이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많은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 진출 러시에 가담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삼성전자는 중국에 진출하고 중국 내에 존재하는 수많은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전략을 세웠다.

1992년 한.중 수교와 더불어 삼성전자가 중국에 진출을 시도했다. 삼성전자는 양국간 수교가 체결되기 한 달전인 92년 7월 톈진에 합작법인을 설 립,본격적인 중국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96년까지 후이저우에 오디오 생산법인을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컬러 TV 냉장고 세탁기 등 영상 및 백색가전 부문의 현지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97년 지주회사를 출범시켰으며 현재까지도 통신시스템 휴대폰 컬러모니터 반도체 등 첨단제품까지 생산품목을 다양화하고 있다. 1995년 삼성 중국 본부 정용 본부장은 중국에서 사업단위를 단일체제로 통합하려고 시도하고 하였다. 중국시자의 대표제품으로 선택될 컬러 TV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제가 제기 되었는데 미국시장에 진입했을 때와 같이 저가품 분야에 집중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일본 전자업체들이 미국이나 중국 시장에서 판매 한 것과 같이 고가품에 목표를 두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대두 되었다.



Ⅱ.삼성차이나의 중국진출

1) 1995년 중국의 경제 환경

★거시경제환경

중국에서 외국 기업은 정해진 계획과 실제 경영활동 시 정부통제 사이에서의 커다란 괴리감을 느낀다. 그 이유는 거시적으로 세 가지 이유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319호) 2001.10. 24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477호) 2004. 11. 24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국제지역정보 제9권 11호(통권 148호) 2005. 11. 01
한겨레 차이나21 http://bbs.hani.co.kr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kr
삼성연구소의 자료 요약분 (2005.6.22)
중국마케팅 (2004) 김용준 출판사 : 박영사
중국시장 마케팅 : 전략과 사례 (2005) 김익수 출판사 : 博英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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