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글로벌 기업의 현 위치와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005년 글로벌 기업 개관


2. 2006년 글로벌 기업 동향


3.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 동향


4.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의 과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2005년 글로벌 기업 개관

글로벌 기업의 부침

□ 장기간 세계시장을 지배해오던 전통 강자들이 고전

-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인 GM과 포드의 신용등급이 정크본드(투자 부적격) 수준으로 추락

- 美 최대 장거리 전화회사 A&T가 지역 통신업체 SBC에 인수되고, 델타․노스웨스트 항공 등이 잇달아 파산 위기에 직면

□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한 새로운 디지털 강자가 등장

- 구글은 키워드 중심의 타깃광고로 인터넷 검색시장의 1위 업체로 급부상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강력한 잠재적 경쟁자로까지 성장

▪ 2004년 나스닥 등록 이후 14개월만에 시가총액 1,000억 달러를 돌파

- 한때 위기에 봉착했던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시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MP3플레이어 시장을 석권

▪ 2,300만개(139억 달러)의 iPod 판매, 시장가치 128% 증가(2005년)

- 고객의 새로운 니즈에 귀를 기울이고 누구보다도 빠르게 이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핵심인재 보유가 성장의 원동력

□ 자동차, 전자업종을 중심으로 일본 제조기업의 글로벌 위상이 강화

- 도요타가 시가총액, 이익 측면에서 세계최고의 자동차업계로 자리매김

▪ 美 자동차 빅3의 이익 합계가 토요타의 1/7 수준(‘05.1~’05.9)에 불과

- 캐논은 5년 연속 최고 실적을 경신하면서 일본기업의 상징으로 부상

- 마쓰시타는 3년에 걸친 구조조정과 체질개선을 통해 일본 제조기업의 ‘V자 회복’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등장
참고문헌
- 글로벌 혁신 기업을 통해 본 혁신 키워드(LG주간경제 박천규 2006 5 3)

- 2006 글로벌 기업 동향(삼성 경제연구소 문지원 2006 1 18)

- 글로벌 500대 기업(www.fortune.com)

-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제]지식기반산업을 통한 우리나라 경제의 활로에 대해
  • 기업가 정신의 발로라는 점에서 산업과 무역, 그리고 투자문제에 대한 설계는 일국의 경제설계의 핵심에 위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본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외적인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한국의 산업구조와 무역, 그리고 투자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새로운 정책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한국의 경제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기본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 Ⅱ. 여건전망과 제약요인

  • [마케팅전략]지오다노의 새로운 마케팅전략
  •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Ⅱ . 문제정의현 지오다노는 의류업게에서의 엄청난 성장으로 인하여 후 발 기업들의 벤치마킹대상이 됨으로써 선두그룹으로서의 위치를 위협을 받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지오다노가 벤치마킹대상이 될 정도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현재의 위치에서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과 전략에 대하여 분석을 하려고 한다. 그에 대한 조사방법으로서 우리 조는 2차 자료를 인터넷과 신문 등을 통하여 수집을 하였으며 1차

  • 발렌베리(Wallenberg) 가의 기업승계
  • 기업 승계의 대표적 사례로 손 꼽힌다.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오너경영 방식으로 기업이 이어져 왔지만, 현재 발렌베리 그룹이 스웨덴 경제의 1/3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경영진의 재산은 고작 200억 정도일 뿐이다. 어떤 독특한 경영철학아래 경영승계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탐구해보고 지향할 점과 지양할 점을 구분한 뒤 우리나라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안을 가늠해 보려고 한다,다. 과거에서 현재까지 발렌베리가의 기업승계

  • 우리나라 중소기업 및 낙후 분야의 발전 방안
  • 기업 중심의 산업발전, 낙후된 분야의 산업발전이 필요한 이유1. 의의2. 연혁 : 한국의 경제발전(GDP와 물가상승률, 지니계수를 기준으로)Ⅱ. 한국의 산업실태와 기존 산업구조의 문제점1. 서론 : 특정 분야 중심의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형태2. 주요 산업이 우리나라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3. 일부 산업 편중화의 문제점4. 소결 : 현 산업구조의 편중화 및 시장집중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요약 및 성찰Ⅲ.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중소기업 및 낙후 분

  • [국제경영] 핸드폰업체 모토로라와 삼성 전략 분석
  • 현 국제 흐름 속에서 다국적 기업의 역할을 알아보고 현대인의 필수품이라 여겨지는 휴대폰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는 다국적기업 삼성과 모토로라를 중국 이동통신 시장을 배경으로 하여 비교한 다음, 비교결과를 통해 삼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 그리고 국가적 차원으로 추진해야할 방향 반면으로 지양해야할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1) 국제사회의 흐름 글로벌 사회 경제 체제란 말이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을 만큼 전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