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기업, 마케팅] 부실기업 사례 모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용으로 만든 부실기업 사례입니다.
깔끔하게 정리, 편집돼 있습니다
목차
1. 보루네오 가구
가. 연혁
나. 해외직접투자 이유
다. 실패 원인
라. 결과

2. 환경측정기 제조 쿄토전자공업(주)

3. 대우그룹

4. 국내 닷컴기업 알짜마트의 실패 사례
본문내용
1. 보루네오 가구
가. 가. 회사연혁
보루네오 가구는 1966년 목재 수입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보루네오 통상으로부터 출발했다. 창업자인 위상식 사장은 단순한 목재의 수입보다는 가공을 통한 판매가 더욱 부가가치가 높을 것이라는 판단 아래, 1969년에 일본에서 기술과 설비를 들여와 가구의 직접생산에 돌입했다. 그 당시 한국의 가구산업은 장인이 수작업을 통해 전통적인 가구를 생산하는 것이 고작인 가내수공업 단계였다. 따라서 이 회사는 동남아에서 수입한 원목을 바탕으로 현대식 가구를 기계적 방식으로 생산하는 최초의 가구전문 생산업체가 된 것이다.
나. 해외직접투자 이유 (해외직접투자 결과 - 실패)
(1) 70년대 후반 국내시장 포화 - 해외시장 개척 필요성 절감
(2)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의 가구를 저렴한 가격으로 전세계에 판매한다.이념 설립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의 취향이 동일해지고 있고, 1979년부터 채택하고 있는
(3) 이탈리아식의 디자인이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는 확신
실패의 원인
지역별 문화·풍습의 특성을 간과
보루네오의 해외직접투자는 양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비교우위를 가질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당초의 기대와는 달리, 지역별 문화·풍습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표준화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한 것이 문제가 되어 회사가 커다란 타격을 입었다.
가구산업의 특수성 간과
보루네오는 저가, 대량생산체제에 기초한 획일성을 중시하였다. 이로 인해 신속성과 중앙 통제식 관리에 의한 효율적 업무처리가 가능해지게 되었다. 하지만 지역별로 상이한 고객의 취향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다.
시장접근방식의 실패
보루네오는 자회사 설립방식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했다. 그러나 자회사 설립에 의한 해외시장진입방식은 범세계적 차원에서 전략적 통제를 효율·원활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모든 개발비와 위험을 자체 부담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다. 바로 이러한 투자부담이 결국 보루네오에 심각한 재정적 압박을 가져왔다.
무리한 사업확장
국내 내수시장과 홍콩에서의 판매호조가 있었지만,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여 재정적 압박을 초래하게 되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으로 진출함으로써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또한 마케팅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과도한 비용을 투자함으로써 재무상태 악화를초래하였다.자사의 핵심기술 우위요소가 없다. 보루네오는 이탈리아의 디자인, 유럽식 생산설비, 동남아를 통한 원자재 구입 등을 수직적으로 통합함으로 저가, 대량생산체제를 갖추었다. 그러나 경쟁자와 견줄만한 특별한 경쟁적 우위요소를 지니지 못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였지만 뭔가 아쉬웠어요 ㅎㅎ
  • uj910***
    (2012.05.25 13:52:41)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잠뱅이의 성공 경영전략
  • 부실, 고객관리 서비스 점차 미약잠뱅이의 마케팅 분석3. 기회 - 토탈의류로서 나아갈 수 있는 방안과 청바지 시장의 전문화, 세분화- 브랜드 파워로 의류전체 진출 기회- 대리점 수요의 신축적인 운영, 해외진출의 가능성- 인터넷 사업에서의 제품 홍보와 판매4. 위협- 시장내 경쟁 : 중저가 모방 브랜드, 외국 유수 브랜드, 재래시장 등- 기존기업간의 경쟁 – 캐쥬얼 의류 제조업자, 중소의류업자, 의류업에 관계되는 무역상, 도매업자 등- 일본의

  • [학사][국제경영]르노.삼성 자동차의 M&A 사례연구
  • 르노.삼성 자동차의 M&A 사례연구(The Case Study of M&A Between Renault and Samsung Motors) 목 차Ⅰ.서 론Ⅱ.M&A의 기초1) M&A의 정의2) 인수와 합병3) M&A 형태에 따른 분류Ⅲ.본 론1.르노. 삼성 자동차의 M&A 협상배경과 과정1) 르노. 삼성 M&A 협상 배경2) 르노. 삼성 M&A 협상 과정3) 합병기업의 인수 방법 분석2. 인수 후 시너지 효과 분석1) 틈새시장을 활용한 전략2) 합병 후 비약적인 매출성장3) 판매호조와 경영실적 향상4)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5) 앞으로의 전

  • [고객관계관리] 금호생명의 CRM
  • “금호생명 등의 괄목할 만한 실적을 눈여겨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호생명은 지난 3월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02 하반기 민원평가에서 중소형 생보사 중 1위(전체 국내사 중 3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이를 계기로 고객서비스에 한층 더 집중할 것을 다짐하였다. 참고 자료 금호생명 홈피, http://www.kumholife.co.kr/ 내외경제 2002. 12. 03.머니투데이 2003. 02. 25. 매일경제 2000. 12. 07. 매일경제 2003. 04. 30.1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사례 : 금호생명

  • [글로벌경영] 하이얼의 국제경영
  • 기업인 윌풀도 한국에서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국내의 기업인 삼성, LG 전자도 힘들어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너무 백색가전에 의존하지 말고 PDP, TV 등 첨단 디지털 가전으로의 발빠른 전환이 요구된다.글로벌경영 1조ex) 삼성전자(지펠), LG(디오스)* 글로벌 경영 사례 조사 개인별 후기 *이름 : 서판수 학과 : 관광경영학과 학번 : 41308062년 여간의 해외로의 여행 등으로 학업과 동떨어진 생활 후의 학교생활은 내겐 상당히 어색함으로 다가왔었다

  • [국제마케팅] 월마트 마케팅전략
  • 마케팅)7. 2005년 현재 국내 대형 활인점의 점포수 비교V. 월마트의 향후 개선점들 - p 491. SWEET SYSTEM의 적용2. 월마트 향후 개선점 국제마케팅 사례보고서 War Mart I. 서론 - 마케팅 들어가기과거 몇 년간 일국의 경쟁력은 막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한 힘의 논리하에서 형성되어왔다. 그러나 오늘날 수많은 기업들은 국내시장에서의 이윤창출에 한계를 느끼고 해외시장에 눈을돌려 수많은 다국적기업들의 경제활동의 결과가 곧 당해 기업이 속한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