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 금호생명의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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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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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2. 금호생명 회사 소개
3. 금호생명의 CRM
1) 신 정보시스템 e-Focus 개통
2) 만화소송사례집
3) 맞춤 메일 서비스
4) 각종 고객 서비스
5) 고객돕기 헌혈사랑 운동
6) 업무제휴를 통한 주소변경 대행 서비스
4. 업무성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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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은 고객의 파워를 증가시키고, 기업에게는 기회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여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증가시켰다. 또한 기업을 치열한 가격경쟁 속으로 몰아넣으면서 CRM이 더욱더 필요하게 되었다.
CRM은 고객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확대,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 및 조직의 지속적인 운영, 확장, 발전을 추구하는 고객관련 제반 프로세스 및 활동을 말한다.
CRM은 다른 마케팅 개념들과 비교해 보면 그 특징을 잘 알 수 있다. STP전략이나 다이렉트 마케팅 전략,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는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 또 CRM은 다른 마케팅 개념과 비교 했을 때 고객 강화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개별 고객과의 관계정도가 가장 밀접하며 어느 범위 정도의 고객을 포함하느냐 대상고객의 성향은 어떠한가,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은 어떠한가에 따라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CRM은 고객들이 갈수록 점점 더 개인화 되고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기업에게 가장 중요하고도 필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CRM을 기업이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금호생명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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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금호생명 홈피, http://www.kumholife.co.kr/
2. 내외경제 2002. 12. 03.
3. 머니투데이 2003. 02. 25.
4. 매일경제 2000. 12. 07.
5. 매일경제 2003. 0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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