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스타벅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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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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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서론
1)회사소개
2)회사연혁
3)하워드 슐츠
2.본론
1)환경분석
①외부 일반 환경분석
②내부 역량 분석
③Current Situation
2)SWOT Analysis
3)마케팅 믹스(4P's)
①제품 전략
②가격 전략
③유통 전략
④촉진 전략
4)그 외 Marketing 전략
①제휴를 통한 전략
②적극적인 소비자 의견반영
③Starbucks의 일관된 이미지 유지
④종업원 중심의 기업 문화 지향
5)준거제품을 기준으로 한 스타벅스의 가치 측정 및 평가
6)스타벅스 코리아 사례
①진입과정
②경쟁전략
③STP전략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결정
-제품포지셔닝
④4P's전략
⑤스타벅스의 현지화 노력
⑥성과 및 성공요인
⑦앞으로의 계획
⑧현지답사 및 관찰, 담당자 인터뷰
3.결론
- 본문내용
-
1. 서 론
1. 회사 소개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이다. 스타벅스 커피는 북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커피 문화와 에스프레소 커피 문화를 전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진한 커피 향과 깊은 맛, 그리고, 커피 전문지식을 갖춘 친철한 바리스타들은 스타벅스만의 독창적인 "커피경험"을 창조하는 중요한 요소들로서 다른 커피하우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제는 북, 중미, 남미, 아시아, 중동 등 전세계에 수천개의 점포를 둔 세계 최대의 원두커피 전문점으로 성장해 지금 우리 앞에 우뚝 서 있다. 해외 소매점 확산에 공격적 전략으로 2005년까지 10,000여개의 점포를 운영(66억불 매출이익 기대)할 계획이다. TV나 신문광고를 하지 않고도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 스타벅스. 여기서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사례를 조사해보고, 우리나라에 진출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회사 연혁
1971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Pike PlaceMarket)에서 스타벅스커피점을 첫 오픈
1982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 기 시작해 시애틀의 고급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함.
1984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해 대성 공을 거둠. 이 때의 성공이 1985년 슐츠가 회사설립을 하게 된 계기가 됨.
1985 슐츠가 '일지오날레(il Giornale)'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 스타벅스 로부터 원두를 공급받아 드립커피와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함.
1987 슐츠, '일지오날레(il Giornale)'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
1991 민간기업으로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 포함한 스톡옵션 프로그램을 실시
1992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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