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담배와 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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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담배와 소비자 행동

II. 담배 시장과 저관여 구매

III. 레종(RAISON)과 로크럭스(LO CRUX)

IV. 결론: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
본문내용
I. 서론: 담배와 소비자 행동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실은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매일 사도록 설득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는 궐련이 세상에 나온 이래 계속된 담배 산업의 고민이다.
사람들은 선망 받는 이미지를 모방하기 위해, 남들이 피우니까, 시험 삼아, 도전 하고 싶어서, 대담해지려고, 손이 심심해서 등의 순전히 심리적인 이유에서 흡연을 시작한다. 즉 소비자들은 쾌락주의적 소비에 기초한 태도를 보인다. 이는 비흡연자가 감정적 충동에 기초하여 첫 흡연을 경험 한 후 심리적인 만족감과 상습이 분명해져서 스스로 흡연을 요구하게 되는 태도가 결과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담배 산업은 서로 다른 두 시장, 곧 이미 욕구를 갖고 있는 소비자들과 새로이 기대를 갖고 접근하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동일한 제품을 개발하고 판촉 해야 하는 것이다. 담배는 제품의 속성상 습관성과 중독성이 비교적 강한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충성도가 강하게 나타나는 제품군에 대해 경쟁우위를 획득하려고 하는 것은 모든 기업들이 추구하는 방향이다. 담배 회사들이 자사 브랜드의 판촉에 수억을 들이는 핵심적인 이유는 예비 흡연자를 꾀어 놓은 후 광고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심어 주어 흡연을 지속시키는 것과 경쟁 브랜드에서 흡연자들을 빼내오는 것이 담배 회사의 성공에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담배 시장은 '춘추전국시대'에 비유할 수 있다. 과거 수입규제 등의 조치에 따른 국내 브랜드 집중화 현상이 현저히 해소되면서 담배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졌고 이에 따라 자연히 담배업체들의 경쟁도 심화되어 오늘날 소비자들은 다양한 담배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50여종이 넘는 제품이 소비자를 유혹하는 치열한 경쟁 상황이 나타나는 한편 범국가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금연 운동은 담배 시장을 점점 더 위축시키고 있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기업들은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브랜드 관리와 그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임종원 외 3인, 소비자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2003
이학식 외 2인, 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적 접근, 법문사, 2006
김영균, 소비자행동론-마케팅전략 수립 측면, 두남출판사, 2002
라이터스 편집부, 국내담배브랜드의 성공사례 분석, 라이터스, 2005
타라 파커-포프 담배, 돈을 피워라, 도서출판 들녘, 2002
http://www.ktng.com/ (KT&G 홈페이지)
http://www.mohw.go.kr/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http://www.allim.go.kr/ (국정홍보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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