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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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3 장 태 도

1. 태도의 특성
1) 태도의 정의
2) 태도의 특성

2. 태도의 유용성

3. 태도의 구조
1) 전통적 견해
2) 최근의 견해
3) 태도의 ABC모델

4. 태도의 기능

5. 태도의 형성 : 다속성태도모델
1) 부각적 신념
2) 다속성태도모델
3) 다속성태도모델의 전략적 시사점과 활용

6. 태도와 행동
1) 태도와 행동간의 관계
2) 피쉬바인의 확장모델
3) 바고지의 의도적 행동모델
4) 태도의 종단적 관찰

7. 광고태도
1) 광고태도의 역할
2) 광고태도의 상대적 영향-상표신념이냐, 광고 태도냐?
3) 광고제작에 대한 시사점-어떻게 좋은 감정을 유발 시킬 것인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3 장 태 도

1. 태도의 특성

1) 태도의 정의

어떤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비호의적, 긍정적/부정적으로 반응을 나타내려는 학습된 선유경향 (learned predisposition)을 말하며, 원래는 신체적 포즈를 뜻하는 aptus에서 유래되었지만 이후 학자들에 의해서 정신적 자세와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마케팅적 관점에서 소비자의 태도는 구매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2) 태도의 특성

(1) 태도는 지속적이다.

소비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는 계속 유지 될 수 있는 것이다. 오랫동안 담배를 피운 남성 흡연자의 경우 대부분 특정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우는 경향을 예로 들 수 있다.

(2) 태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소비자는 구매와 소비, 혹은 광고에의 노출에 의해 제품에 대한 태도를 후천적으로 학습한다. 예를 들어, 소주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러한 감정들은 소주나 맥주 등을 마셔보고 학습된 것이다.

(3) 태도는 방향성과 강도에 있어서 다르다.

태도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으며 긍정∙부정적인 태도는 얼마나 강한가 하는 강도를 갖는다. 예를 들어 동대입구 근처 떡볶이 집을 생각해보면 어떤 사람은 진아네가 제일 맛있다고 하고 어떤 분들은 장충떡볶이 집이 제일이라 하는 것처럼 좋고 싫은 것이 태도의 방향성을 의미하고 강도는 그러한 태도의 강약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소비자행동론, 임종원 외 3인 공저, 경문사, 2004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이학식 외 2인 공저, 법문사, 2003
(p251~ 283)
-소비자행동의 이해, 이문규, 홍성태, 법문사, 2003(p154~193)
-소비자행동론, 최낙환, 대경, 2003(p215~269)
-소비자행동론, 김영균, 두남, 2002
-소비자행동론, 김세범, 형설출판사, 2000
-소비자행동론, 박영봉, 박영사, 2001

2. 참고 사이트
-www.yakult.co.kr(한국야쿠르트)
-www.seoulmilk.co.kr(서울우유)
-www.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www.mk.co.kr(매일경제)
-www.hani.co.kr(한겨레신문)
-www.ngtv.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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