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의] 적극적인소비자들의 모습과 한계 그리고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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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소비사회와 소비자 ……………………………………………………………… 2

Ⅱ 본론
Ⅱ-1 소비자 운동과 인터넷 ………………………………………………………………… 3

Ⅱ- 2. 이론적 토대 : 하버마스의 <공공영역론>, <의사소통의 합리적 구조> ……… 4
- 정보사회와 새로운 공공영역의 출현

Ⅱ-3. 사이트 연구 :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소비자들이 소통하는 사이버공간
(1) 안티사이트에 대한 사례조사 : 안티노키아…………………………………………… 7

(2) 시민들의 자발적인 소비자 상담 모임 사이트의 사례조사 :『소사모』………… 13

Ⅲ 결론 : 정리 및 대안……………………………………………………………………… 15

Ⅳ 참고문헌 …………………………………………………………………………………… 19
본문내용
20세기가 시작되고 제품대량생산 체제가 확립되면서 더 이상 세계는 맑스의 주장대로 돌아가고 있지 않음이 확인되었다. 자급자족의 시대는 끝났고, 극단적 상황이 아니라면 잉여 생산물에 접근하는 법은 예전에 비해 훨씬 쉬워졌다.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더 이상 생산이 아니라 소비이다. 소비는 이제 현대 사회를 특징짓는 요소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소비는 생산을 의미있게 하고 필요로 하게 한다. 소비가 없다면 생산도 없어야 한다. 경제의 규모가 커지기 위해서는 생산의 규모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지속적인 소비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수요란 사실 필수품과 약간의 기호품으로도 충분한 것이다. 따라서 그 외의 소비를 만들어야 한다.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기업과 정부의 노력은 2차대전 후 세계 경제의 호황이 지속되면서 시작된 소비 사회의 역사와 함께 한다. 그들은 백화점과 지도 조작, 광고 등을 통해 소비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경제를 지속시키고, 그것을 통해 국가를 지속시켜왔다. 백화점은 이전 길드 시대의 소비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누구나 들어와 구경할 수 있고 무엇이든지 살 수 있는 곳인 백화점은 중산층의 하류층과 달라 보이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딱 좋은 공간을 제공하였다. 또한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시스템을 통해 백화점은 관광 지도에 등장하는 도시의 명물이 되었다. 그리고 백화점이 있는 시내중심가와 교외가 가까워 보이도록 지도를 조작함으로써 도시 외곽의 사람들이 백화점까지 나오는 것을 마다하지 않도록 만들었다. 또한 광고는 끊임없이 새로운 욕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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