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의] 적극적인소비자들의 모습과 한계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소비사회와 소비자 ……………………………………………………………… 2
Ⅱ 본론
Ⅱ-1 소비자 운동과 인터넷 ………………………………………………………………… 3
Ⅱ- 2. 이론적 토대 : 하버마스의 <공공영역론>, <의사소통의 합리적 구조> ……… 4
- 정보사회와 새로운 공공영역의 출현
Ⅱ-3. 사이트 연구 :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소비자들이 소통하는 사이버공간
(1) 안티사이트에 대한 사례조사 : 안티노키아…………………………………………… 7
(2) 시민들의 자발적인 소비자 상담 모임 사이트의 사례조사 :『소사모』………… 13
Ⅲ 결론 : 정리 및 대안……………………………………………………………………… 15
Ⅳ 참고문헌 …………………………………………………………………………………… 19
- 본문내용
-
20세기가 시작되고 제품대량생산 체제가 확립되면서 더 이상 세계는 맑스의 주장대로 돌아가고 있지 않음이 확인되었다. 자급자족의 시대는 끝났고, 극단적 상황이 아니라면 잉여 생산물에 접근하는 법은 예전에 비해 훨씬 쉬워졌다.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더 이상 생산이 아니라 소비이다. 소비는 이제 현대 사회를 특징짓는 요소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소비는 생산을 의미있게 하고 필요로 하게 한다. 소비가 없다면 생산도 없어야 한다. 경제의 규모가 커지기 위해서는 생산의 규모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지속적인 소비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수요란 사실 필수품과 약간의 기호품으로도 충분한 것이다. 따라서 그 외의 소비를 만들어야 한다.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기업과 정부의 노력은 2차대전 후 세계 경제의 호황이 지속되면서 시작된 소비 사회의 역사와 함께 한다. 그들은 백화점과 지도 조작, 광고 등을 통해 소비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경제를 지속시키고, 그것을 통해 국가를 지속시켜왔다. 백화점은 이전 길드 시대의 소비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누구나 들어와 구경할 수 있고 무엇이든지 살 수 있는 곳인 백화점은 중산층의 하류층과 달라 보이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딱 좋은 공간을 제공하였다. 또한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시스템을 통해 백화점은 관광 지도에 등장하는 도시의 명물이 되었다. 그리고 백화점이 있는 시내중심가와 교외가 가까워 보이도록 지도를 조작함으로써 도시 외곽의 사람들이 백화점까지 나오는 것을 마다하지 않도록 만들었다. 또한 광고는 끊임없이 새로운 욕망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 [경제심리학] 댄 애리얼리-경제심리학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