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3학년)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8 / 2022.09.08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2021]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학개론 공통]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1
- [사회복지학개론 공통]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2
- [2021 사회복지학개론]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2.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학개론] 2022년 중간과제물,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2)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5퍼센트에 달한다. 노인빈곤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선배시민론이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시민권의 관점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공통 | -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①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시오. ② 어떤 점에서 인상깊었고, 이것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 - 문제 2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5%에 달한다. 노인빈곤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선배시민론이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나눔과 시민권: https://www.youtube.com/watch?v=l6s7lz9QIaQ 노년의 나눔과 시민권: https://www.youtube.com/watch?v=pwY_8sduSXw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학개론 3학년)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2.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5%에 달한다. 노인빈곤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선배시민론이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 사회적 위험과 사회복지
(1) 간단히 요약
(2) 어떤 점에서 인상깊었고, 이것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2) 사회복지 가치
(1) 간단히 요약
(2) 어떤 점에서 인상깊었고, 이것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3) 사회복지 서비스
(1) 간단히 요약
(2) 어떤 점에서 인상깊었고, 이것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2.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5%에 달한다. 노인빈곤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선배시민론이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적극적 시민권(active citizenship)과 노인
2)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
3)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
(1) 사회적 책임과 노인문제
(2) 노인지위약화와 소가족화에 따른 가족제도의 변화
(3) 경로효친이라는 미풍양속의 저변확대
(4) 현대화이론
(5) 분리이론 - 기회불평등
4)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의 사회적 책임의 전환 필요성
(1) 급속한 산업화
(2) 산업화와 도시화
(3) 시민권 -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5)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대안
(1) 시민권의 관점에서 사회적 책임의 가능성
(2) 시민권의 관점에서 사회적 책임으로의 전환
(3) 시민권의 관점에서 정책적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이 갖는 욕구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실현되어야 하는 자아실현의 욕구는 개인의 힘만으로는 성취될 수 없고 사회 전체의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신청주의 원리는 개인이 자신의 위험과 욕구를 증명할 경우에만 급여를 받을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사회보장기본법에서 제시하는 보편적 시민권이라는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하겠다. 이렇듯 신청주의는 복지국가에 있어서 보편적 내지 최선의 급여방식이라고 할 수 없다. 이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문제만은 아니며,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공공부조 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로서, 자신과 소득에 대한 정보가 국가 통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어 있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고, 2.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사회복지학개론> 1장∼7장 교재 참조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7.
박주월ㆍ우혜숙, 최신 사회복지시설운영론, 공동체, 2017.
윤찬영, 사회복지의 이해, 정민사, 2017.
권중돈. (2007).『노인복지론 (제2판)』. 서울: 학지사.
김미혜(2001). “생산적 복지와 노인고용정책”, 사회과학연구논총7, 이화여자대학교.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답하시오. 2)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5퍼센트에 달한다. 노인빈곤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선배시민론이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시민권의 관점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3학년도)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문제 2. 아래 두 영상을 시청하고 나서, A4용지 1장 분량으로 두 영상의 내용을 요약 두 영상에 기반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시민을 논의하고 내 공간에서 나다운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2022년]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2)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2]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노인빈곤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 선배시민론이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2]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 2) 시민권의 관점(보편적 복지와 복지국가유형)에서 노인문제의 원인과 대안 -사회복지학개론, 2022년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사회복지학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