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도매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매업의 정의
2. 도매업의 종류와 기능
3. 도매업의 기능
4. 마케팅 믹스
5. 한국 도매업의 실태
6. 도매업의 전망과 혁신
- 본문내용
-
1. 도매업의 정의
현재 우리나라의 도매시장에는 도매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규정하기 어려울 정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매업이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동대문시장이나 남대문시장의 상인들이 도매업과 소매업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매출이 주로 어디에서 발생하는지를 기준으로 임의적으로 도매업과 소매업으로 분류된다.
1) 도매업의 정의
: 재판매 또는 사업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사업
즉,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상품 유통을 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하는 유통업태라고 할 수 있다.
2)소매상과의 차이점
① 최종소비자가 아니라 사업고객과 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도매업자들은 입지, 촉진, 점 포분위기 등에 상대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② 일반적으로 넓은 상권을 대상으로 대규모 거래를 한다.
③ 소매업자와는 상이한 법적 규제와 세제를 적용 받는다.
2. 도매업의 종류와 기능
1) 도매업의 종류
도매상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자 도매상, 상인 도매상, 대리인 및 브로커로 분류된다.
① 제조업자 도매상
: 독립 도매상이 아니라 제조업자에 의해 운영되는 도매상을 말한다. 판매지점(목재업과 자동자 장비 산업)이나 판매사무소(건조상품 및 실용 잡화류 산업)가 대표적이다.
② 상인 도매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