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도매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매업의 정의
2. 도매업의 종류와 기능
3. 도매업의 기능
4. 마케팅 믹스
5. 한국 도매업의 실태
6. 도매업의 전망과 혁신
- 본문내용
-
1. 도매업의 정의
현재 우리나라의 도매시장에는 도매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규정하기 어려울 정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매업이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동대문시장이나 남대문시장의 상인들이 도매업과 소매업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매출이 주로 어디에서 발생하는지를 기준으로 임의적으로 도매업과 소매업으로 분류된다.
1) 도매업의 정의
: 재판매 또는 사업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사업
즉,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상품 유통을 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하는 유통업태라고 할 수 있다.
2)소매상과의 차이점
① 최종소비자가 아니라 사업고객과 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도매업자들은 입지, 촉진, 점 포분위기 등에 상대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② 일반적으로 넓은 상권을 대상으로 대규모 거래를 한다.
③ 소매업자와는 상이한 법적 규제와 세제를 적용 받는다.
2. 도매업의 종류와 기능
1) 도매업의 종류
도매상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자 도매상, 상인 도매상, 대리인 및 브로커로 분류된다.
① 제조업자 도매상
: 독립 도매상이 아니라 제조업자에 의해 운영되는 도매상을 말한다. 판매지점(목재업과 자동자 장비 산업)이나 판매사무소(건조상품 및 실용 잡화류 산업)가 대표적이다.
② 상인 도매상
: 자신들이 취급하는 상품의 소유권을 보유하고 제조업체 또는 소매상과는 관련없는 독립된 사업체로서 가장 전형적인 형태의 도매상이다. 완전 서비스 도매상과 한정 서비스 도매상으로 구별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