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관광쇼핑업의 특성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관광쇼핑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관광쇼핑업의 정의
2. 관광쇼핑의 상품
1) 관광쇼핑상품의 정의
2) 관광쇼핑상품의 특성
3. 관광쇼핑업의 문제점
4. 관광쇼핑업의 활성화 방안
1) 상징적인 관광쇼핑상품의 개발
2) 전문인력의 양성
3) 쇼핑관련 이벤트 개최
4) 품질인증제도의 엄격한 관리
5) 종합 공예단지 및 관광기념품센터 설립
- 본문내용
-
1. 관광쇼핑업의 정의
관광쇼핑이란 쇼핑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 하는 여행을 말한다. 그러나 쇼핑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어떠한 목적의 여행을 막론하고 거의 모드 여행자가 관광지에서의 쇼핑활동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관광쇼핑을 굳이‘쇼핑을 주목적으로 하는 여행으로 제한하기 보다는 여행자가 그들의 욕구에 따라 관광지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포함하여 먹기, 구경하기 등 그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행위라’고 볼 수 있다.
관광쇼핑업은 과거에는 관광객들에게 관광경험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토속적이고 향토색이 짙은 각종 특산물을 판매하는 토산품점, 기념품점을 의미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특산물 위주의 관광기념품점에서 벗어나 1·2차 산업의 생산품을 판매하는 해당지역민들의 일상생활권에 자리한 각종 판매업(쇼핑센터, 면세점, 직판장, 특산물 매장, 재래시장 등) 모두를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상에는 관광객이용시설 중 외국인전용기념품판매업과 관광편의시설업 중 관광토속주판매업만을 규정하고 있으며, 관세법상에서 보세판매장을 규정하고 있다.
2. 관광쇼핑의 상품
1) 관광쇼핑상품의 정의
여행지에서 쇼핑을 할 때, 여행자들은 자신들이 사는 곳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여행지 특유의 산품을 구입하기를 즐긴다. 따라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품목하면 향토특산품을 떠올리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향토특산품은 첫째, 풍도·입지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고 그 지방에서만 생산되는 산물 둘째, 장소이동을 하여 가공·생산을 하면 그 특성·성분·품질·형질·가치·맛에 변화나 변질을 초래하여 상품가치가 현저히 떨어지는 산물로 정의되고 있다.
이처럼 전통적 방식에 의해 국내재료로 생산되는 제품을 일컫는 용어는 향토특산품 외에도 토산품, 농가공산품, 산업공예품, 전통공예품, 공예품, 특산품, 관광토산품, 관광기념품, 명산물 등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최근 여행자들이 지역고유의 특산품이 아니라 해도 여행지에서 상품가격이 자신들의 거주지 가격보다 싸거나, 품질 또는 디자인이 우수한 경우에는 이를 구매하는 성향이 높아지고 있다. 결국, 소비시장 수요를 예견하고 대응하여 다양한 계층의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만족을 줄 수 있는 속성을 갖춘 산물이면 어떠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쇼핑 관광상품으로서 인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