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관광쇼핑업의 특성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쇼핑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관광쇼핑업의 정의

2. 관광쇼핑의 상품
1) 관광쇼핑상품의 정의
2) 관광쇼핑상품의 특성

3. 관광쇼핑업의 문제점

4. 관광쇼핑업의 활성화 방안
1) 상징적인 관광쇼핑상품의 개발
2) 전문인력의 양성
3) 쇼핑관련 이벤트 개최
4) 품질인증제도의 엄격한 관리
5) 종합 공예단지 및 관광기념품센터 설립
본문내용
1. 관광쇼핑업의 정의

관광쇼핑이란 쇼핑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 하는 여행을 말한다. 그러나 쇼핑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어떠한 목적의 여행을 막론하고 거의 모드 여행자가 관광지에서의 쇼핑활동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관광쇼핑을 굳이‘쇼핑을 주목적으로 하는 여행으로 제한하기 보다는 여행자가 그들의 욕구에 따라 관광지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포함하여 먹기, 구경하기 등 그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행위라’고 볼 수 있다.
관광쇼핑업은 과거에는 관광객들에게 관광경험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토속적이고 향토색이 짙은 각종 특산물을 판매하는 토산품점, 기념품점을 의미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특산물 위주의 관광기념품점에서 벗어나 1·2차 산업의 생산품을 판매하는 해당지역민들의 일상생활권에 자리한 각종 판매업(쇼핑센터, 면세점, 직판장, 특산물 매장, 재래시장 등) 모두를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상에는 관광객이용시설 중 외국인전용기념품판매업과 관광편의시설업 중 관광토속주판매업만을 규정하고 있으며, 관세법상에서 보세판매장을 규정하고 있다.

2. 관광쇼핑의 상품

1) 관광쇼핑상품의 정의

여행지에서 쇼핑을 할 때, 여행자들은 자신들이 사는 곳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여행지 특유의 산품을 구입하기를 즐긴다. 따라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품목하면 향토특산품을 떠올리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향토특산품은 첫째, 풍도·입지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고 그 지방에서만 생산되는 산물 둘째, 장소이동을 하여 가공·생산을 하면 그 특성·성분·품질·형질·가치·맛에 변화나 변질을 초래하여 상품가치가 현저히 떨어지는 산물로 정의되고 있다.
이처럼 전통적 방식에 의해 국내재료로 생산되는 제품을 일컫는 용어는 향토특산품 외에도 토산품, 농가공산품, 산업공예품, 전통공예품, 공예품, 특산품, 관광토산품, 관광기념품, 명산물 등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최근 여행자들이 지역고유의 특산품이 아니라 해도 여행지에서 상품가격이 자신들의 거주지 가격보다 싸거나, 품질 또는 디자인이 우수한 경우에는 이를 구매하는 성향이 높아지고 있다. 결국, 소비시장 수요를 예견하고 대응하여 다양한 계층의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만족을 줄 수 있는 속성을 갖춘 산물이면 어떠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쇼핑 관광상품으로서 인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2005학년도 제1학기 관광사업론 연구보고서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목 차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1. 연구 배경 및 목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2. 연구 방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육상교통업(철도, 전세버스운송사업, 자동차 대여사업)
  • 특성2) 국내외 관광과 철도의 연계현황(1) 국내의 관광열차 현황(2) 코레일 팩(3) KR PASS(4) 한일 공동승차권(5) 한중 공동승차권3) 국내관광열차의 문제점(1) 관광열차의 개념 부재(2) 노선의 단순화(3) 연계교통수단의 미흡(4) 관광열차 시설물의 낙후(5) 관광열차상품의 단순성(6) 역사의 개발 미흡(7) 승무원 서비스의 개선Ⅱ. 전세버스운송사업1. 전세버스운송사업의 개념2. 전세버스운송사업의 특성1) 무형성2) 수요의 편재3) 자원 및 자본의 유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관광농원을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의 문제점Ⅲ.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의 연계방안1. 이벤트와 그린투어리즘2. 이벤트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 일본과 미국의 사례3. 그린투어리즘과 지역 이벤트간의 연계방안Ⅳ. 경영차별화와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1. 지역자원과 관광농업을 결합한 홍보전략2. 지역 이벤트와 관광농원의 연계를 통한 내실화 전략3. 농촌지역․농촌문화의 특성화 전략4. 지역의 상징적인 쇼핑상품의 개발전략

  • 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전략00
  • 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전략00 Ⅰ. 서 론관광은 일자리 창출 효과 및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산업으로,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내수 진작의 핵심적인 분야임 인구․산업 기반이 취약한 지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유도하는핵심 사업이며 지역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효과 발생한다.관광산업은 가장 빠르게 신장하는 산업인 동시에 가장 각광 받는 산업이다. 선진 각국은 관광산업의 성장잠재력과 중요성을 일찍부터 인식하고 관광을 환경,

  • 경제경영 컨벤션 산업에 대하여 컨벤션 정의 컨벤션산업 개념
  • 업의 개념컨벤션 산업은 컨벤션의 유치 및 개최에 필요한 컨벤션 편의시설, 서비스 등과 관련되는 산업으로, 전시박람회, 학술세미나, 제반 문화예술행사, 스포츠행사, 외국기업체들의 인센티브 관광 등과 관련된 산업으로 개념을 설정하고 있다. 또한 컨벤션은 항공업, 호텔업, 여행업, 식음료업, 운송업, 쇼핑산업 등의 참가자 관련 산업과 소프트웨어업, 정보처리업, 정보제공 서비스업, 디스플레이업, 디자인업, 경영컨설팅업, 물품임대업, 이벤트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