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관광쇼핑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개 요

관광쇼핑업의 중요성
관광쇼핑업의 개념과특성
분류

제 2절 관광쇼핑현황과 문제점

외래객의 관광쇼핑 현황
관광쇼핑업 현황
관광쇼핑업의 문제점

제 3 절 관광쇼핑업 활성화 방안

정부의 지원 육성방안
관광쇼핑상품 개발
적극적인 마케팅전략 수립 실시

제 4 절 관광쇼핑업의 전망

제 5 절 사 례

국내 사례
해외 사례

본문내용
1. 관광쇼핑업의 중요성

오늘날 관광산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환경변화에 따라 발전하면서 관광대상과 범위가 확대될 뿐만 아니라 관광소비형태와 성향변화에 부응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 사업은 점차 범위가 확대되면서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관광 그 자체도 경제, 사회현상의 주기적 변화처럼 시간의 흐름이나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다시 말해 경기의 변동, 가치관의 변화, 소비심리의 변화에 따라 관광의 유형, 소비내용, 여행방법, 소비성향도 변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추세에 오늘날 관광쇼핑은 관광활동의 중요한 필수적 분야로 자리하여 당위성이 인식됨에 따라 분류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활동으로 발전하여 하나의 독립된 영역의 관광 사업으로 자리하고 있다.
쇼핑이 관광활동의 부수적 행위가 아니라 숙박, 식사, 구경 등 기본적 요소와 대등한 위피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재평가되고 있다. 과거에는 관광지에서의 관광활동이란 아름답고 이국적인 관광자원을 구경하고 편안히 숙식하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였으나, 근래에는 관광지에서 즐겁게 놀고 추억, 기념이 될 수 있고 품질이 좋은 상품을 살 수 있는 기회, 장소, 가격이 보장될 수 있는가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관광경험에 역사적 문화적 자연적 관광자원 외에 쇼핑자원이 추가됨으로써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욱 만족스러운 관광활동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 쇼핑업에 중요한 의의가 주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5년부터 외래객 소비지출구성 중 쇼핑부문의 지출율이 39.8%로 1위로서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후 쇼핑부문의 지출액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어 중요한 관광 사업부문으로 등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쇼핑업] 관광쇼핑사업(관광쇼핑상품의 개념, 특성, 종류)
  • 관광쇼핑업 관광쇼핑사업(관광쇼핑상품의 개념, 특성, 종류)목차관광쇼핑업(관광쇼핑상품)Ⅰ. 관광쇼핑의 중요성Ⅱ. 개념Ⅲ. 특성Ⅳ. 종류관광쇼핑업(관광쇼핑상품)1. 관광쇼핑의 중요성오늘날 관광 사업은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등의 환경변화에 따라 관광대상과 범위가 확대될 뿐만 아니라 관광소비 형태와 성향변화에 부응하여 점차 세분화 ․ 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경제 ․ 사회 ․ 문화현상의 주기적 변화처럼 시간이나 환경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2005학년도 제1학기 관광사업론 연구보고서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목 차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1. 연구 배경 및 목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2. 연구 방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사]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고찰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 목 차 ■Ⅰ. 서 론 1Ⅱ. 관광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관광시설상 문제 22. 마케팅상의 문제 33. 관광자원 개발상의 문제 54. 관광산업 지원 행정상의 문제 6Ⅲ. 관광산업의 발전방안 81. 관광산업 제반시설의 확충 및 정비 82. 관광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113. 관광 자원 및 관광지 개발 154. 관광산업 지원 행정상의 활성화 15Ⅳ. 결 론 16■참고문헌 19Ⅰ. 서 론관광산업은 정보통신사업, 환경산업 등과 함께 21세기의 첨단 미래

  • [관광학개론,관광,] 관광학개론 정리 -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대비
  • 관광객 정의►불포함-영구이민, 일시이민, 외교관, 영사관대표단, 군속자, 명명자, 일시 통과자, 방랑자, 국경지대근무자관광의 어원동 양서 양중국-역경(주역);관광지광이용빈우왕한국-계원필경일본-관광환영국-Toursim Tourist-1811년sporting magazinTravail-1947년 IUOTO관광의 체계의 구성 요소►관광발생에 중점을 둔 경우- 관광주체-관광객, 동기, 의욕, 수요시장관광객체-관광자원, 관광시설, 관광공급시장관광매체-관광사업 - 공간적 매체 – 교통기

  • [관광학] 크루즈 산업
  • 관광지를 순항하는 부정기적인 유람선의 운영으로 가동률을 높여 채산성을 크게 제고시키는 한편, 이용의 변화를 도모 7) 특별한 목적이나 주제별 크루즈여행의 형성(theme cruise/special interest cruise) 2. 본 론(1) 크루즈사업의 종류 1) 장소에 따른 분류 - 내륙유람선 : 내륙의호수와 대규모 하천을 이용하여 운항하는 유람선 - 해양유람선 : 바다를 이용한 주요 관광목적지를 순항하는 유람선 2) 활동범위에 따른 분류 - 국내유람선 : 해양법상 국내영해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