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컨벤션 산업에 대하여 컨벤션 정의 컨벤션산업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개념정리
1. 컨벤션(convention) 이란?
컨벤션(convention)의 어원을 보면, Con은 라틴어 Cum(=together)이며, Vene는 라틴어의 Venire(=to come)의 합성어로, 컨벤션이란 회의나 모임을 위해 ‘함께 와서 모이고 참석하다’는 의미이다.
컨벤션은 원래 미국에서 집회를 가리키는 용어로, 국제회의를 비롯해 각족의 회의 등에 사람들이 모여 서로 이야기하는 것, 또는 사람을 중심으로 상품, 지식, 정보 등의 교류를 위한 모임, 회합의 장을 갖춘 각종 이벤트, 전시회로 정의내릴 수 있다.
컨벤션의 개최유형별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Convention, Congress, Conference는 업계, 학계, 조합, 기업 등이 개최하는 회의가 대표적인 것으로 컨벤션 가운데 가장 많이 개최되고, 또한 참가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Seminar, Symposium, Forum은 세계화와 정보화 등으로 인해 사회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각종이익단체 등에서 많이 개최하고 있는 형태이다.
셋째, Fair, Show, Messe는 대표적으로 기업들이 대외적인 홍보로 활용하고 있는 수단으로, 학회나 대회 등의 집회보다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파급효과가 크고, 또한 각종 수수료와 임대료 등이 거액이며, 최근에는 회의와 동시에 개최하는 경향이 높은 추세이다.
넷째, Event, Festival은 대표적인 박람회를 비롯하여 각종스포츠대회, 지방자치단체의 문화행사 등이 전국적으로 개최되고 세계화되어 반복적으로 개최되고 있어 그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경쟁적으로 지역특성에 부합된 이벤트를 개발하고 있다.
다섯째, 각종 시민단체와 지방도시의 국가간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소규모 모임과 자매결연 등의 행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 컨벤션산업의 개념
컨벤션 산업은 컨벤션의 유치 및 개최에 필요한 컨벤션 편의시설, 서비스 등과 관련되는 산업으로, 전시박람회, 학술세미나, 제반 문화예술행사, 스포츠행사, 외국기업체들의 인센티브 관광 등과 관련된 산업으로 개념을 설정하고 있다. 또한 컨벤션은 항공업, 호텔업, 여행업, 식음료업, 운송업, 쇼핑산업 등의 참가자 관련 산업과 소프트웨어업, 정보처리업, 정보제공 서비스업, 디스플레이업, 디자인업, 경영컨설팅업, 물품임대업, 이벤트관련업, 상품검사업, 경비업 등의 컨벤션 관련 서비스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고, 각국 단체나 외국기업들의 해외개최회의, 인센티브 관광, 전시회, 박람회 등을 포함한다. 한편 컨벤션 산업은 1998년까지는 국제회의용역업(PCO : Professinal Congress Organizer)만은 관광사업으로 지정하여 운영해왔는데, 1999년부터 관광진흥법을 개정하여 국제회의 시설업까지를 포함하여 국ㅈ회의업으로 영역을 확장하였다. 종합해보면, 수많은 각종회의에 참가한 사람들을 위해 무엇인가 깊이 있고 의미있는, 혹은 보람 있는 그런 질적인 회의 진행요구가 빈번히 발생하고 여기에 부수적으로 생겨난 각종 세미나, 워크숍, 학술대회와 같은 전문행사와 이벤트, 관광과 같은 부대행사 및 정보와 자료를 모아 놓은 소규모의 전시회, 쇼와 같은 부대 산업이 동반되어 개최되는 것을 컨벤션 산업이라 할 수 있다.따라서 컨벤션산업이란 국제회의와 함께 이뤄지는 전시회와 각종 부대활동을 통틀어 지칭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회의의 정의, 기준, 특성, 구성요소 및 국제회의 종류(분류)
  • 대하여 감사의 표시를 한다.5. 회의의 목적별 분류회의를 목적별로 분류하면 다음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1) 광범위한 문제 또는 특정 문제에 대한 일반토론을 위한 토론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회의이다. 그 예로는 국제기구의 총회 또는 이사회를 들 수 있다.(2) 조약문 또는 기타 정식 국제문서 작성, 채택을 위한 회의이다. 그 예로는 유엔 해양법회의를 들 수 있다.(3) 국제적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이다. 그 예로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 국제회의의 정의, 기준, 특성, 구성요소 및 국제회의 종류(분류)
  • 대하여 감사의 표시를 한다.5. 회의의 목적별 분류회의를 목적별로 분류하면 다음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1) 광범위한 문제 또는 특정 문제에 대한 일반토론을 위한 토론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회의이다. 그 예로는 국제기구의 총회 또는 이사회를 들 수 있다.(2) 조약문 또는 기타 정식 국제문서 작성, 채택을 위한 회의이다. 그 예로는 유엔 해양법회의를 들 수 있다.(3) 국제적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이다. 그 예로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 [경영] MICE 산업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1.MICE산업의 정의MICE 산업은 1990년대 후반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국가가 컨벤션 사업을 계기로 경제도약의 전기를 맞이하면 등장 하였다. 구체적으로 MICE산업이란 국제회의를 뜻하는 컨벤션(convention)이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각종 이벤트와 전시, 박람회(Events& Exhibition)등과 융합된 새로운 산업으로서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겨난 개념으로, 비지니

  • 국내 컨벤션 현황과 차별화 전략
  • 국내 컨벤션 현황과 차별화 전략(Hospitality 산업의 이해)-문목민 교수님목 차 Ⅰ. 컨벤션 산업의 기본적 개념1) 컨벤션 사업의 정의2) 컨벤션 사업의 특성3) 컨벤션 사업의 분류 Ⅱ. 기업소개 COEX, BEXCO (연혁, 개최횟수, 경영전략, 주변관광지 및 숙박시설, 주요부대시설)1) COEX2) BEXCOⅢ. 국내외 컨벤션 산업 현황1) 국외컨벤션산업현황 2) 국내컨벤션산업현황Ⅳ. SWOT 분석Ⅴ. 컨벤션 산업의 발전방향Ⅵ. 참고자료Ⅰ. 컨벤션 사업의 기본적 개념1. 컨

  •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
  • 목 차서론 2본문 31. 컨벤션 산업의 개념 1) 컨벤션 산업의 정의 32) 컨벤션 산업의 종류 32. 컨벤션 산업의 현황1) 세계 컨벤션 산업의 개최 현황 - 62) 주요국가의 컨벤션 산업의 동향 103. 우리나라의 컨벤션 산업 현황1) 국내 국제행사 개최 현황 132) 국내 컨벤션 산업의 실태분석과 발전전망 183) 국내 컨벤션 산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