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경영] 의료네트워크병원의 경영전략- Ye Network 사례를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의료네트워크병원의 경영전략에 관하여 심층분석한 자료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받은 팀프로젝트인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도움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목차
-
1. 새로운 병원을 요구하는 시대
2. 기존 병원의 경쟁환경
3. 네트워크 시스템과 예 네트워크
4. 경쟁 환경 분석
5. 예네트워크
6. 마케팅 전략
7. 네트워크치과와 비네트워크치과 비교
8. 경쟁사 분석 - 모아치과
- 본문내용
-
1. 새로운 병원을 요구하는 시대
병원을 열기만 하면 환자가 몰려오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실제로 부도가 나고 폐업을 신고하거나 규모를 축소하는 병원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1995년부터 국내 의료시장이 개방되어 우수한 설비와 서비스 정신을 앞세운 해외 유수의 병원들과도 경쟁해야 하는 할 상황이다. 따라서 모든 진료 시스템을 기존의 의사중심이 아닌 환자중심으로 바꾸어야 하는 일이 이젠 선택이 아니라 필수조건이며 시대가 새로운 패러다임의 병원을 요구하는 것이다.
Medical New Trend
1. 의약분업
2. 의료 사보험 제도
3. 비의사의 병원개설 허용
4. 영리 병원제도
5. 외국 병원 주식회사 진출
6. 기업 및 자본가들의 병원 산업 진출
7. 의료 광고 자유화
8. 비의사 전문가 집단의 진료 및 의료분야참여
9. 의료 소송 증가
10. E-Medicine
이러한 상황 하에서 네트워크병원 부문에서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차지한 예 네트워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예 네트워크병원 하에 있는 예치과의 현재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 분석하고 향후 계속적으로 의료부문에서 경쟁우위를 지켜 나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실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2. 기존병원의 경쟁환경
1) 기존 병원과의 경쟁
친절운동이 확산되고 전문센터 및 전문병원이 확산되어 있다. 실버산업이나 탁아산업과 같은 새로운 분야가 속속 나타나면서 각 병원은 기존 영역의 경쟁과 더불어 새로운 영역에서의 경쟁도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다.
2) 잠재적 진출병원
대기업이 병원업계에 진출함에 따라서 의료산업의 대형화가 진행되고 있고 의료시장의 개방으로 국내 병원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해외의 대형 병원들도 시장 내로 진입하고 있다.
3) 대체서비스의 위협
한방병원이나 실버산업, 재택진료를 기존에는 성행하지 않던 분야에서 동종의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위협을 받고 있다.
4) 공급자의 교섭력
의료 인력공급이 증가하고 있고 유통산업 및 제약 산업, 기타용역산업도 대형화 되고 있다. 때문에 공급자간의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5) 소비자(환자)의 교섭력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새로운 질병의 출현으로 전체적인 질병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 단체의 증가로 의료정보를 많이 소유하고 되었고 이에따라 소비자의 교섭력이 증가하고 있다.
3. 네트워크 시스템과 예 네트워크
처음 병원을 열게 되면 어느 정도 정착기간을 거치고 그 병원의 시설이나 진료수준, 서비스가 어떠한지 지역주민들이 파악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