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이랜드 중국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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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이랜드
중국 시장 현황
중국 현지 경쟁기업 분석
중국 소비자의 특성
중국 의류 소비자의 특성 및 구매 패턴
이랜드의 STP전략
이랜드의 마케팅 믹스(4P)전략
SWOT 분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랜드는 국내 프랜차이즈형 성인 캐주얼 의류와 유 ․ 아동복 외 시계, 주얼리 등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1994년 중국에 단독으로 법인을 설립하여 현재는 현지화에 성공하여 상해를 중심으로 중국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의 중저가 이미지와는 달리 중국에서는 고급브랜드로서의 이미지로 리포지셔닝 되었는데 해외시장에 진출한 많은 기업들을 수업시간이나 언론매체를 통해 접해왔지만 국내에서의 다른 이미지로 포지셔닝한 기업은 많이 접해보지 못했으므로 이랜드 중국진출사례를 분석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어 선정하였다.
진출국가
중국
진출지역
상해시(상해)
업체명(영문)
E-LAND FASHION(SHANGHAI)CO., LTD
업종(대분류)
제조업
업종(중분류)
의복, 모피제품
업종(소분류)
의복


취급분야
복장, 가장, 침상용품, 커튼 등
진출형태
법인-단독
진출형태(기타)
한국독자기업
진출년도
1994년


자본금
US$2010천
투자금액
US$2270천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www.kotra.or.kr) 참고

이랜드가 중국에 진출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이랜드는 국내시장에서 중저가 시장을 표적으로 삼고 있는 기업으로 가격경쟁력은 이랜드의 핵심역량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었는데 1988년부터 가격경쟁력이 떨어지자 이런 국내시장에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했다. 국내에서 신규수요를 창출하는 방안도 있었지만 국내 수요 성장의 한계가 있었고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더 큰 시장으로의 진출이 불가피했다. 이랜드의 외부환경에서 살펴보면 1992년 한중수교로 인해 중국으로의 진출이 더 자유로워지면서 이랜드의 해외시장진출의 필요성과 맞물려 중국 진출이라는 의사결정에 크게 작용하였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해외 기업이 자국에 진출할 때, 공장을 세우는 것에 중요성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중국의 태도는 국내에서의 가격경쟁력의 하락으로 원가절감이 절실했던 이랜드가 중국에 공장을 세우고 해외법인을 설립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현재 이랜드는 중국시장의 제품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판매되는 일부제품의 생산까지 중국공장에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장세진. (2003). 경영전략 사례집. 서울: 박영사.
전용욱 외. (2005). 국제경영. 서울: 문영사.
이장로. (2006). 국제마케팅. 서울: 무역경영사.
유붕노. (2001).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2. 서울: 한국마케팅연구원.
김익수. (2005).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서울: 박영사.
김용준. (2006). china marketing. 서울: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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