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통계학]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쿠폰 이용성향에 관한 연구(프랜차이즈 외식업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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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및 쿠폰의 판매촉진 전략 방안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주5일제 실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외식산업은 해마다 큰 폭의 수적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우, 1988년 해외브랜드인 ‘코코스’ 가 들어온 이래로 해외브랜드를 도입하는 형식으로 다수 기업이 신규 참여하기 시작하였고 여기에 순수 국내 브랜드들이 경쟁이 더해져 외식업의 하나의 커다란 트렌드로써 자리를 잡아 그 영역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날로 치열해 지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판매촉진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그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바로 쿠폰의 활용이다. 쿠폰은 다양한 매체의 발달, 그중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의 보급이 보편화되면서 새로운 방식의 쿠폰 발행 및 배포 경로가 다양해지는 등 바야흐로 우리는 쿠폰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쿠폰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가격인하의 수단을 제공하고 특정한 상품에 대해 좋은 대우를 받았다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박세훈, 1999) 또한 브랜드 가치를 오랜 기간동안 증가하도록 하여 단골고객을 창출하고(Schultz, 1993),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Taylor & Long-Tolbert)
참고문헌
“쿠폰 선택시 소비자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쿠폰전달방법에 관한 연구 : 업종별 쿠폰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3
“외식업체의 쿠폰유형과 브랜드 친숙도가 쿠폰 상환의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 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F 브랜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4.
“우리나라 쿠폰 이용 실태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6.
“패밀리 레스토랑의 쿠폰이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3.
진양호‧전진화 : “패밀리레스토랑의 판매촉진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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