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경영] 외식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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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절 외식서비스의 개념


1. 외식 서비스의 정의

2. 외식 서비스의 특성

3. 외식 서비스의 유형



제2절 외식서비스 설계


1. 서비스 공정

1) 서비스 청사진 개념

2) 아웃백의 청사진 사례

(1) 아웃백 회사소개

(2) 아웃백의 서비스 전략

(3) 아웃백 청사진


2. 대기 관리

1) 대기관리 개념

2) 아웃백의 대기관리 사례


3. 진실의 순간(MOT) 관리

1) 진실의 순간(MOT)개념

2) 아웃백의 MOT
본문내용
제1절 외식서비스의 개념


1. 외식 서비스의 정의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AMA)는 서비스를 판매 목적으로 제공되거나 상품의 판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제반활동, 편익, 만족으로 정의하였다.

2. 외식 서비스의 특성

1) 무형성 : 서비스는 유형의 제품이 아니라 일련의 행위 또는 과정이므로 고객이 구입하기 전에는 눈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다.

2) 이질성 : 서비스는 전달하는 사람의 숙련도와 전문성,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 시간 및 장소, 환경 등에 따라 내용이나 질이 달라진다.

3) 비분리성 : 서비스는 제공자에 의해 생산됨과 동시에 고객에게 소비되는 특성을 갖고 있 다.

4) 소멸성 : 판매되지 않은 제품은 재고로 보관할 수 있지만 제공되지 않은 서비스는 사라 지게 된다.

3. 외식서비스의 유형

외식서비스의 유형은 서비스수준, 음식의 생산과 서비스장소의 분리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1) 테이블 서비스

테이블 서비스는 외식 점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고객은 종사원에 의해 좌석으로 안내되고 메뉴를 살펴본 후 종사원에게 주문을 하고 주방으로부터 고객의 테이블까지 종사원이 음식을 가져다주는 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테이블 서비스 방식을 제공하는 외식 점포에서는 훈련이 잘 된 종사원이 가장 중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례로 본 외식 프렌차이즈 경영전략」김현희, 백산출판사(2003)
- 논문「패밀리 레스토랑의 차별화 전략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2001) 한가현, 한양대 석사과정
-「외식산업개론」신재영외, 대왕사
-「서비스마케팅」이유재, 학현사
-「외식경영학」한경숙외, 보문각

[참고사이트]

-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http://www.outback.co.kr
- 통계청 http://www.nso.go.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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