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략] 항공사의 CRS 활용과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항공사의 CRS 활용과 성과


* 목차
1. CRS
1) CRS의 정의
2) CRS의 발전배경 (필요성)
3) CRS의 발전과정
4) CRS의 기능
5) CRS산업의 현황

2. CRS 활용사례
1) 대한항공 - 토파스
a) 개요
b) 기원
c) 기능
d) 사용현황
2)아시아나 - 아바쿠스
a) 개요
b) 기원
c) 기능
d) 사용현황

3) 토파스와 아바쿠스의 비교분석
a) 전략
b) 특징 및 규모
c) 장단점


3. 결론: 전망 및 향후개선방향
본문내용
1. CRS

1. CRS의 정의

항공사 예약 시스템인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는 컴퓨터에 의한 예약․발권 시스템을 말하며 온라인 단말기로 컴퓨터와 교신, 좌석의 빈자리를 문의하거나 예약하여 티켓을 발매하는 기능, 여행정보, 항공기 운송 정보, 호텔 및 렌트카 예약, 항공운임 자동 산출까지 항공사 영업 전반에 걸쳐 승패를 좌우 할 수 있는 위력을 갖고 있는 부가가치 통신망(VAN)이다. 항공기 좌석 탑승률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으며 항공사와 여행사, 운송업과 관광산업을 연결하는 정보망이다.
CRS는 넓은 의미의 항공사 CRS와 좁은 의미의 중립 CRS(GDS)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항공사 CRS
넓은 의미의 CRS 개념에 포함되며, 최초의 CRS 개발 의도대로 항공사 내부의 예약, 발권업무 전산화를 위한 시스템이다. 항공사 사무실에만 설치되므로 특정항공사 위주의 편향된 스케줄 제공이 가능하다.
② 중립CRS (GDS)
좁은 의미의 CRS개념으로서 항공사로부터 독립된 중립적인 회사가 여행대리점에 설치하는 시스템이다. 모든 항공사의 스케줄, 예약, 발권기능 등이 중립적으로 제공되며, CRS 운영회사는 이의 대가로 항공사들로부터 Booking Fee를 징수한다. 대부분의 중립 CRS들은 항공상품뿐만 아니라 여행에 필요한 호텔, 렌트카, 크루즈 등 모든 여행정보와 예약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SABRE, GALILEO, AMADEUS와 같이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CRS를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항 운영 및 관리> 유광의 저, 백산출판사
<핵심 항공예약 실무론> 신상준 저, 학문사
<항공예약 실무론> 노정철 저, 한올출판사
<클릭!항공예약> 김시중 저, 대왕사


참고싸이트 www.topas.com
http://www.galileo.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네요~~~~~
  • liveb***
    (2009.12.03 14:04:44)
회원 추천자료
  • [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
  •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데 기업은 경영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수집하고 종합적․조직적으로 가공․축적․제공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일 목적으로 정보시스템을 이용한다. 우리는 이러한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여러 가지 기업가운데 관광의 대표적인 여행기업과 컨벤션센터의 정보 시스템을 파악해봄으로써 여행기업의 성장을 좌지우지하는 것이 정보시스템의 활용여부와 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축하느냐의 관계를 알아보고 컨

  • 항공사 조직 분석, 항공산업 현황
  • 항공사 대한항공의 조직구조를 살펴보면, 위에서 설명한 조직구조와 유사한 ‘수정된’ 사업부 조직구조를 채택하고 있다.회장과 총괄사장 아래 경영전략본부, 인재개발관리본부, 재무본부, 종합통제본부, 여객사업본부, 화물사업본부, 기내식기판사업본부, 호텔사업본부, 항공우주사업본부, 객실승무본부, 운항본부, 정비본부를 각각 독립된 운영부서로 두고 있다. 또한 그 외의 고객서비스, 시설환경, 안전보안, 정보시스템, 국제업무, 감사 업무를

  • 대한항공,조직구조분석,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사 조직구조의 차이점4.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IV. 결론V. 참고문헌 및 사이트I. 서론1. 기업선정이유산업사회의 도래에서 정보사회로의 변화는 각 시대상황에 걸맞는 전략, 기술, 환경, 조직규모라는 조직구성의 요소들을 창출하였다. 단순조직구조에서 기계적 관료제, 그리고 세포조직으로의 조직변화는 조직이 여러 요소들과 함께 공진화하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조직의 요소들과 상호작용하게 되는 조직 구조는 조직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의미,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기대효과,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해외 현황,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FFP(상용고객우대제도),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미국정책,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사례 분석
  •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유형과 FFP 유효기간간의 가설검정 및 분석결과3. 전략적 제휴 유형 및 FFP 유효기간에 따른 가설검정 및 분석결과Ⅵ.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미국정책Ⅶ.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사례1. Lufthansa - United Airlines 제휴사례2. British Airways - USAir 제휴사례3. KLM - Northwest 제휴사례4. Delta - Singapore - Swiss Air 제휴사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항공기산업은 최첨단의 선도산업으로서 여러 분야의 기술적 복합성과 관련하여 인근 타 산업에

  • [조직구조] 저가항공사 JS항공
  • 목 차Ⅰ 전반전1. 기업소개2. 기업 및 환경분석3. 한성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과 해결책 제시Ⅱ 후반전1. 한성항공 대신 JS항공 설립2. JS 항공의 기업목표1) 미션2) 운영목표3. 수익성과 효율성을 위한 일시적인 모듈식구조Ⅲ 연장전1. 사업 다각화를 통한 JS 항공사의 성장 전략2. 조직구조의 정황적 요인1) 환경 - 사업 다각화를 위한 환경분석2) 기술-항공산업은 Nonroutine 산업3) 정보기술 - CRS와 BSC4) 크기 - Small Size의 조직구조5) 문화 - JS 항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