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대한항공 인터넷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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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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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⑴ 대한항공 회사 소개
- 회사연혁, 기업 비전 및 미션, 규모, 경영 목표, 기업 개요

⑵ 대한항공 SWOT 분석

⑶ 대한항공의 4P전략


Ⅱ.본론

⑴ 인터넷 마케팅이란?
-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분류, 특성 및 환경적 요소
- 항공사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 및 서비스 인식

⑵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①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②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대한항공의 성과

⑶ 경쟁자 분석 : 아시아나항공 분석 및 웹사이트 비교
① 아시아나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② 국내 항공사의 웹사이트 비교 및 분석
③ 웹사이트 비교를 통한 대한항공 웹사이트의 발전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세계항공운송시장이 급변하고 항공사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항공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영업전략 중 인터넷 마케팅은 새로운 도전이며 기회이다. 20세기 한국의 10대 상품의 하나로 선정된 컴퓨터는 1994년 13만 8천명에 불과했던 인터넷 사용자를 99년 11월 700만 명에서 2004년에는 전 국민의 56%에 해당하는 2천 400만 명에 이르게 하면서 그 엄청난 확산과 상승작용으로 인해 정보혁명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하면서 신석기 시대의 농업혁명, 17~18세기의 산업혁명에 뒤이어 20세기 후반 인류역사상 제3의 변혁인 ‘정보혁명’을 탄생시켰고 앞으로 더 가속될 전망이다.
현재 기업 및 개인의 인터넷 이용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인터넷이라는 말을 하거나 듣고 있으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업 간 거래뿐 아니라 개인적 차원의 정보교류를 포함한 쇼핑, 경매, 취미, 오락, 주식투자, 금융거래, 예매, 예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미래의 마케팅은 인터넷의 활용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제 인터넷은 단순히 정보 획득을 위한 자료실의 역할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산실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있어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기업경영에 있어서 인터넷을 거론하지 않고는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으려니와 오히려 기업 경쟁력을 잃어 퇴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항공사의 인터넷 마케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대한항공 측과 그 경쟁사들은 어떻게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 또 발전시키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 대한항공과 경쟁기업들의 인터넷 마케팅에 부족한 점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으로 인한 성과를 파악하고, 대한항공의 발전을 위한 인터넷마케팅의 새로운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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