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한국의 모조명품 시장에 대한 분석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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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 배경…………………………………………………………………1

Ⅱ. 모방제품의 의미………………………………………………………………1~2

Ⅲ. 모조 명품시장…………………………………………………………………2

Ⅳ. 심층 면접조사…………………………………………………………………2~3
1. 연구대상 소개

Ⅴ. 설문 분석………………………………………………………………………3~4
1. 모조 명품 소지 개수. 월 구입 획수
2. 주요 구입 장소
3. 정보 습득 경로
4. 구입 이유
5. 최대 금액지불 방법
6. 모방제품에 대한 AS

Ⅵ. 모방제품의 문제점…………………………………………………………10~12

Ⅶ. 모방제품 구별법……………………………………………………………12~14
1. LOUIS VUITTON
2. BURBERRY
3. Gucci
4. PRADA
VIII. Genuine Brand의 대응방안……………………………………………14~15
Ⅸ. 참고 문헌 ∙∙∙∙∙∙∙∙∙∙∙∙∙∙∙∙∙∙∙∙∙∙∙∙∙∙∙∙∙∙∙∙∙∙∙∙∙∙∙∙∙∙∙∙∙∙∙∙∙∙∙∙∙∙∙∙∙∙∙∙∙∙∙∙∙∙∙∙∙∙∙∙∙∙∙∙∙∙∙∙∙∙∙ 16




<표1> 심층면접 대상자의 신상정보………………………………………………………… 3
<표2> 모방제품에 대한 최대지불의사금액……………………………………………… 8
<그림 1> 모방제품의 구입 횟수 (1년 기준)……………………………………………… 4
<그림 2> PRADA의 진품과 모방제품 구별 사진………………………………………… 13
<그림 3> PRADA의 아이디카드 사진……………………………………………………… 14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배경
한국사회의 명품에 대한 열기는 대단히 높다. 하지만 열기가 높다는 것이 그 명품에 대한 구매가 그만큼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명품을 가지고 싶은 욕구는 증가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한달 봉급보다 비싼 명품을 구매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간이 아무리 욕구의 동물이라고 하지만 이성 역시 갖추고 있기에 이들은 경제적 현실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경제적 조건 때문에 명품을 사고 싶은 욕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이 욕구는 바로 과시의 욕구다. 이 욕구를 충족시키는 문화코드를 명품이 갖고 있기에 그렇게도 명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욕구를 쉽사리 충족시킬 수 없어 그들은 다른 수단을 택한다. 명품을 그대로 복제한 모조명품 제품을 사는 것이다.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가짜 천국이라는 오명까지 얻을 정도로 일반화되고 있는 한국의 모조명품 시장에 대한 분석을 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진품 브랜드에서 도출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을 찾아 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1. 위험한 가짜 < 데이비드 M. 홉킨스 >
2. 관세행정 탐구 1~3 < 관세청 http://www.customs.go.kr/ >
3. 삼성경제연구원
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최순화 2002.6.12>
 소비시장의 양면성 < 최순화 2002.9.24>
 2000-2004년 히트상품 분석을 통한 중기 소비시장 전망 <이민훈 2005.3.14>
6. 모방소비의 일상화 < 최향섭 : 2003.3 학술진흥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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