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와윤리] 상거래상 소비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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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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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상거래상 소비 윤리의 실천사례
(1) 환경친화적 소비의 사례
1) 일본의 친환경 소비 열풍
2) 환경친화적 소비, 더 발전된 형태의 녹색소비
3) 녹색소비의 필요성
4)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적 소비 형태
5) 녹색소비를 위해 우리나라가 더 나아가야 할 점
(2) 소비자가 기업에게 합리적으로 불만을 제기한 사례
1) 베스킨라빈스, 경품지급거부 꼼수 '압류딱지'
2) 위 사례의 원인 분석
3) 이 사건이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4) 상거래 소비 윤리 실천을 위한 기업과 소비자의 노력
(3) 충동구매와 과소비 억제
1) 충동구매와 과소비 억제를 위한 실천 사례
2) 충동구매 경험 사례와 원인
3)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억지하기 위한 방안
2.상거래상 비윤리적 소비 사례
(1) 저작권 법 위반 - ‘짝퉁’의 사용
1) ‘짝퉁’의 정의와 사용 현황
2) 소비자의 모조품 구입이 기업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3) 모조품 구매에 대한 고찰 및 해결방안
(2) 블랙컨슈머
1) 블랙컨슈머의 정의
2) 영상으로 보는 블랙컨슈머
3) 무한도전 캐릭터로 보는 블랙컨슈머 유형
4) 블랙컨슈머로 본 기업과 소비자의 문제와 대안
(3) 서비스 이용시의 비윤리적인 소비자
1) 현대사회의 서비스 소비와 비윤리적 사례
2) 서비스업에서의 비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법과 해결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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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억지하기 위한 방안
과소비나 충동구매를 줄이려면 자신의 처지를 생각하고 그에 맞는 구매를 해야 한다. 너무 과하게 구매를 하거나 충동구매를 하면 기회비용이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과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첫째, 자신이 구매할 목록을 적어 그에 맞게 사도록 노력해야 한다. 처음에는 목록 외에 사는 물건이 좀 있을 수 있으나 습관이 되면 구매할 만큼만 사게 되어 과소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가계부나 용돈기입장을 쓴다. 매일매일 자신이 구매하거나 얻은 수입을 적어서 잘못된 소비가 있었으면 반성을 해 본다. 이것도 과소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충동구매를 막으려면 구매하려는 물건이 정말 나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충동구매는 글자대로 사고 싶은 충동심이 생겨 사는 것이므로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봄으로서 충동심을 없앨 수 있다.
IMF시절 국가의 경제가 어려웠을 때는 국가적 차원으로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억지하기 위한 캠패인을 펼치기도 하였다. 국가가 나서서 올바른 소비윤리를 가르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2.상거래상 비윤리적 소비 사례
(1) 저작권 법 위반 - ‘짝퉁’의 사용
1) ‘짝퉁’의 정의와 사용 현황
① ‘짝퉁’의 정의
자신을 과시하기 위한 명품의 소비가 증가한 가운데, 그의 모조품 일명 짝퉁의 소비 역시 증가했다. ‘짝퉁’이란 가짜, 모조품, 유사품, 이미테이션 등의 의미를 가진 신조어, 은어로써 수요 면에서 명품이 너무 비싼 가격, 한정된 공급 등의 문제와 공급면에서 이익에만 몰입하는 얄팍한 상인들의 상술, 그리고 예술에 가까운 이미테이션 기술 등이 어울려 탄생한 가짜 명품을 일컫는 말이다.(네이버 오픈사전) 짝퉁은 명품의 모양을 완벽하게 따라만든 것 이기때문에 엄연하게 명품의 저작권을 침해한 물건이다. 요즘 인터넷을 발달로 불법 다운로드, UCC 무단배포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저작권에 대한 지식이 많이 증가했지만 ‘짝퉁’의 구입에 따른 저작권 침해에 대한 인지는 아직도 낮은 수준이다.
②‘짝퉁’의 구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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