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기업들은 이처럼 생존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글로벌경영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글로벌화는 한층 더 강화되고 있다. 국내의 환경변화는 물론 전세계의 환경변화 하나 하나가 모두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글로벌 경영이란 어떤 경영을 말하는 것일까? 글로벌 경영(global management)이란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이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기보다는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글로벌화는 국제화와 비교될 수 있다. 국제화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전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기업들이 어쩔 수 없이 글로벌경영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왜 기업들은 글로벌경영을 해야만 하는가? 그 이유는 대략 다음 네 가지라 볼 수 있다. 자유화와 개방화 추세, 규모의 경제, 막대한 연구개발(R&D) 투자, 소비자의 수요돌질화 등이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글로벌경영의 추진전략
국가간 경계가 사라지면서 적극적인 글로벌 경영활동을 위해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 때 기업이 단독으로 수출입을 통해 진출할 수도 있지만 해외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경영을 시도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해외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등의 국제직접투자나 자본참여와 같은 국제간접투자 등으로 글로벌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도 있다.
수출입을 통한 진출 전략
글로벌 경영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취하는 전략 중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부품이나 완제품을 수출 하는 것이다. 이 때 기업이 제품을 수출하는 것을 입장이 반대되는 기업에서 보면 제품을 수입하는 것이 되므로 수출과 수입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수출전략
수출로 글로벌 경영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접 수출에 의한 방법과 직접수출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간접수출이란 국내의 종합무역상사, 흔히 오퍼상이라고 불리는 무역대리인, 그리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바이어와 같은 수출 중개인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판매하는 수출 방법이다
이에 비해 직접수출이란 국내의 생산업체가 해외시장에 있는 현재수입-유통업체 뿐만 아니라 현지의 제조업체와 실수요자 등을 대상으로 하여 제품을 직접 거래함으로써 수출하는 방식이다 이는 필요에 따라서 현지수입-유통업체와만 직거래를 하고 그가 현지의 기업이나 실수요자 등에게 판매하도록 하는 것도 포함한다.
수입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론글_경영학개론_최근 주목받고 있는 감성마케팅, 감성 경영의 사례를 예
  • 경영에도 정서적 교감을 중요시하는 문화마케팅과 임직원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KT는 광화문 사옥에 정보기술과 문화, 자연을 융합한 감성 복합문화공간을 꾸미고 감성경영의 상징물로 운영하고 있다. 포스코는 삼성동 포스코 센터를 고쳐 임직원의 사내 놀이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아모레퍼시픽의 한강로 사옥은 국내외 유명 화가의 작품 30여 점을 전시하여 열린 문화공간으로 만들었다. 그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감성

  • 대한항공 - 우리나라 최대의 항공사 기업과 경영자
  • 경영과 녹색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환경 경영을 통하여 환경친화적인 자원 사용, 폐자재 재활용, 환경법규 준수, 사전예방적 환경오염물질 배출관리를 하고 있다.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https://kr.koreanair.com/korea/ko/about/environmental-responsibility.html녹색경영은 한 인터넷 신문 기사를 따르면 ‘국내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 역시 장기적이고 선도적인 글로벌 식림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환경보호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동시에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녹색경

  • 세계경제론3A)WTO와 DDA의 현실상황을 정리하여 보시오ok
  • 세부원칙(Modality) 초안 수정안 개요”-강정일 외(1991), 200년대 농업기계화의 전망과 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김종무, 국제화시대에 한국농업-심영근․이상무(1993), 농업경영학개론, 농림수산정보센타-여택동(2004), 전성기 율곡 출판사 - WTO와 국제통상-김용일, WTO - 세계무역기구 협정 해설, 한국무역경제.-이호생 외(2004), WTO체제의 정착과 신통상의제, 대외 경제정책 연구소-이정환(1997), 농업의 구조전환; 그 시작과 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경영활동을 전개했기 때문에 현재의 우리의 사회는 환경오염적인 문제와 사회 양극화와 금융위기 등의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렸다. 즉, 소수의 도덕적인 해이로 인하여 다수의 많은 사회적 문제를 경험하며 기업의 공익적 역할, 즉 CSR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게 된 것이다.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의무에 대한 정의사회적 의무에 의한 관점으로서 Bowen(1953)은 ‘전체 사회의 목적과 가치에 부합하게 정책을 수립하고, 바람직한 의사 결정을 통해 올바른 행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경영활동을 전개했기 때문에 현재의 우리의 사회는 환경오염적인 문제와 사회 양극화와 금융위기 등의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렸다. 즉, 소수의 도덕적인 해이로 인하여 다수의 많은 사회적 문제를 경험하며 기업의 공익적 역할, 즉 CSR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게 된 것이다.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의무에 대한 정의사회적 의무에 의한 관점으로서 Bowen(1953)은 ‘전체 사회의 목적과 가치에 부합하게 정책을 수립하고, 바람직한 의사 결정을 통해 올바른 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