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개론]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을 2개 선정하여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글로벌 경영개론
- 광고학개론 역발상 마케팅 크로스 섹슈얼 광고마케팅 광고 전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광고 사례분석
- 경영학개론 - 최근에 경영 관련 이슈 중 경영조직의 개편으로 혁신 또는 성과를 창출한 기업(조직)의 사례를 탐색하여 소개하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그 기업의 혁신 또는 성과 창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 경영학개론_기업을 경영하는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할
- 본문내용
-
최근 기업들은 이처럼 생존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글로벌경영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글로벌화는 한층 더 강화되고 있다. 국내의 환경변화는 물론 전세계의 환경변화 하나 하나가 모두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글로벌 경영이란 어떤 경영을 말하는 것일까? 글로벌 경영(global management)이란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이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기보다는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글로벌화는 국제화와 비교될 수 있다. 국제화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전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기업들이 어쩔 수 없이 글로벌경영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왜 기업들은 글로벌경영을 해야만 하는가? 그 이유는 대략 다음 네 가지라 볼 수 있다. 자유화와 개방화 추세, 규모의 경제, 막대한 연구개발(R&D) 투자, 소비자의 수요돌질화 등이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글로벌경영의 추진전략
국가간 경계가 사라지면서 적극적인 글로벌 경영활동을 위해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 때 기업이 단독으로 수출입을 통해 진출할 수도 있지만 해외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경영을 시도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해외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등의 국제직접투자나 자본참여와 같은 국제간접투자 등으로 글로벌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도 있다.
수출입을 통한 진출 전략
글로벌 경영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취하는 전략 중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부품이나 완제품을 수출 하는 것이다. 이 때 기업이 제품을 수출하는 것을 입장이 반대되는 기업에서 보면 제품을 수입하는 것이 되므로 수출과 수입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수출전략
수출로 글로벌 경영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접 수출에 의한 방법과 직접수출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간접수출이란 국내의 종합무역상사, 흔히 오퍼상이라고 불리는 무역대리인, 그리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바이어와 같은 수출 중개인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판매하는 수출 방법이다
이에 비해 직접수출이란 국내의 생산업체가 해외시장에 있는 현재수입-유통업체 뿐만 아니라 현지의 제조업체와 실수요자 등을 대상으로 하여 제품을 직접 거래함으로써 수출하는 방식이다 이는 필요에 따라서 현지수입-유통업체와만 직거래를 하고 그가 현지의 기업이나 실수요자 등에게 판매하도록 하는 것도 포함한다.
수입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